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4회 학교 통일교육 연구대회」입상작 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14
조회수
28740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과
폭넓고 다양한 학교 통일교육 우수사례 발굴‧보급에 기여
- 「제4회 학교 통일교육 연구대회」입상작 발표 -
 
 
□ 통일부와 교육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후원하는「제4회 학교 통일교육 연구대회」(초등‧중등 2개 부문) 입상작이 선정되었다.

  o 이 대회는 미래 통일 사회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의 통일에 대한 의식, 역량, 통일교육 관련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교원들의 우수한 실천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확산‧보급하는 데 중점을 두어 왔다.

  o 올해는 총 151개(초등 126, 중등 25)의 작품을 접수(10. 17. ~ 10. 28.)하여 선행 연구대조 확인 등 예비심사(10. 31. ~ 11. 4.)를 실시하고 학교 통일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2개 부문(초등, 중등) 심사위원 10인(초등 6명, 중등 4명)의 엄정한 심사(본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총 30편의 작품이 입상작으로 선정되었다.

□ 이번 대회에 출품한 교원들은 학습 연령에 알맞은 활동‧놀이‧체험 중심의 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구상과 활동사례 등을 연구 주제로 다루었고, 2016년부터 전면 시행된 중학교 자유 학기제 프로그램과 통일교육을 창의적으로 접목시키려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o 주요 수상 작품을 살펴보면 초등부문 최우수 작품은(울산 중남초 소정찬 교사)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통일 관련 놀이 활동을 개발하여 활용한 교사의 창의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o 중등부문 최우수 작품은(경남 범어고 남정임 교사) 통일 관련성이 적은 영어 교과에 통일교육을 접목하여 연계할 수 있는 교과의 범위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높인 우수한 작품으로 높이 평가되었다.

   - 남정임 교사는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에 어떻게 통일교육을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하고 교사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학교 차원의 지원과 동참이 중요하다” 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입상자들에게는 교육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총 회장상(3등급)과 ‘연구평점’이 부여되며, 입상작들은 연구대회 누리집(에듀넷, www.edunet.net) 및 통일교육원 누리집에 게시하고, 자료집으로 발간‧배포되어 학교 통일교육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수업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o 또한, 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교재로 재구성하여, 학교 통일교육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o 입상자 일부(1등급)에게는 다음 해 통일리더 캠프(북‧중접경지역) 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다시 한 번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다지고, 통일교육 우수 교원 간에 연계망을 구축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자율적 통일 역량을 키우는 학생 활동 중심 통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전국 교원 대상「학교 통일교육 연구대회」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그 성과를 연계하고 확산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붙임 : 입상작 내역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4회 학교 통일교육 연구대회」입상작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