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최고 수준의 청소년 수련 시설로 성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12-16
조회수
28247
주관부서 : 한반도통일미래센터 교류운영과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최고 수준의 청소년 수련 시설로 성장
- 청소년 수련 시설 최우수 등급 기관 및 수련 활동 인증제 최우수 운영 기관으로 선정-

 
□ 통일부 한반도통일미래센터(이하 ‘미래센터’)는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의 평가 위탁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전국 청소년 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o 아울러, 여가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실시한 전국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 평가에서도 ‘최우수 운영 기관’에 선정되어 여가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됨으로써 2014년 11월 개관 이후 2년 만에 국내 최고 수준의 청소년 수련 시설로 자리 잡았다.

□ 미래센터는 수련 시설의 시설 관리 및 활동 프로그램 운영 등 수련 시설 운영 전반을 평가하는 종합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최초의 정부 직영 통일체험 연수 시설로서의 역량과 위상은 물론 통일 준비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게 되었다.

  o 전국 청소년 수련 시설 종합 평가는 청소년 관련 학과 교수, 현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수련시설 평가 위원회’를 통해 △수련 시설 운영․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운영 상황 △인사․조직 관리 등에 대해 종합적․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o 여가부는 종합 평가 결과를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여가부 누리집과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www.youth.go.kr)를 통해서도 공개한다.

  o 종합 평가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할 수련 시설 지도․감독 및 위탁 계약 연장 등에 활용하고, 일선 학교는 수련 활동 참가 시설을 선정할 때 종합 평가 결과를 사전에 확인해 ‘적정 등급’이상 시설에 한하여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o 특히,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이후 전국 각지 수련 시설 등에서 청소년 체험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많은 학부모․일선교사․학생들이 미래센터의 통일 체험 연수 프로그램을 믿고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o 이를 통해, 통일미래 세대인 청소년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통일을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미래센터는 여가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전국 청소년 수련 시설 및 청소년 관련 기관(920개 기관, 6,071개 인증 프로그램 *16,11 기준)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증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도 ‘최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o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시행되는 제도로서 청소년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프로그램을 인증하는 ‘국가 인증제도’이다.
    * 심사기준: 청소년 활동 환경의 적절성 및 안전성, 안전관리 계획 및 교육, 비상조치 계획, 보험 가입 등

  o 미래센터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통일 체험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최우수 운영기관’에 선정됨으로써, 미래센터의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과 프로그램 자체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 미래센터는「2016 인증제 우수 운영기관 및 유공자 시상식」(12.15)에서 여가부장관상과 함께 100만원 상당의 부상(빔 프로젝터)을 받은 바 있음.
□ 미래센터는 2014년 11월 12일 개관 이래, △남북 청소년 교류 등 행사 지원, △국내외 청소년의 통일미래 리더십 함양을 위한 현장 체험 학습, △통일 문제와 관련한 세대․계층 간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o 개관 이래 올해 11월 말까지 344개 학교․단체 총 80,416명이 연수에 참여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최대․최고의 통일 체험 연수 시설로 자리 잡았다.

  o 이번 ‘청소년 수련 시설 최우수 등급 기관 및 인증제 최우수 운영 기관’ 선정을 계기로 앞으로도 청소년의 눈높이와 체험연수 경향(trend)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선함으로써 통일 미래 세대를 양성하고 통일 준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o 아울러, 다소 부족한 야외 체험 연수 시설을 보완하기 위해 내년에는 ‘한반도투어링장’을 신규 건립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체험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최고 수준의 청소년 수련 시설로 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