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개성공단 관련 일부 언론보도 내용에 대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01-25
조회수
28772
주관부서 :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기획총괄과
“개성공단 중단은 ‘퍼주기’ 아닌 ‘퍼오기’”
일부 언론 보도 관련


 1. 25.자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상기 제하 개성공단 중단 및 정부의 기업 피해지원 등에 관한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이와 관련 정부입장을 아래와 같이 밝힙니다.


□ 정부 확인 피해금액 62%만 지원, 이 중 70%는 보험금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남북경협보험은 일반 보험과 다르며 정부 부담이 큰 편입니다.

 o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피해금액은 7,779억원이며, ‘16년 말까지 4,888억원(이 중 보험금 2,945억원)이 지급되었음. 올해 남은 지원금을 마저 지급할 경우 총 지원금은 5천억원(보험금 약 3천억원)을 상회하게 됩니다.

   - 정부는 △피해규모 △기존 보험제도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보험 미가입 기업까지 최대한 특별지원하기로 하고, 남북협력기금에 별도 예비비까지 편성하여 5,079억원의 재정 투입을 결정, 금일 현재 4,888억원이 지급된 것입니다.

 o 지급된 보험금 2,945억원이 “우리가 낸” 돈이라면서 기업들이 납부한 돈을 돌려받는 것처럼 언급하고 있으나, 실제 기업이 ’15년에 낸 보험료는 13.5억원에 불과하고, 지급될 보험금까지 포함한 보험금 3천여억원은 모두 국민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입니다.

□ 영업기업 중 피해지원금이 ‘0’인 기업이 속출했다는 주장 관련

 o 정부도 영업기업의 상황을 감안하여 물품이 개성에 있다는 근거자료를 제시하면, 이를 전문기관이 검증하여 최대한 인정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품 반출시「관세법」에 따른 절차를 준수하였으며 실태조사시 관련 자료를 제출하여 피해를 인정받았으나, 「관세법」제241조에 따라 요구되는 수출신고서 등을 제출하지 않거나 실태신고서와 증빙서류가 불일치한 경우 등은 피해를 인정받지 못하였습니다.

□ 한편 2. 7. 북한 장거리미사일 발사 직후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 National Security Council)는 성격상 개성공단 중단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었습니다.

 o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와 달리 대통령이 주재하여 참석범위가 안보부처로 한정되지 않았던 바, 개별 현안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는 아니었습니다.

   -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초래된 안보위기 상황을 평가하고 △군사적 대비태세 등 즉각적 조치를 점검하는 한편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 위협에 대한 향후 대응기조가 ‘포괄적으로 논의’되었고, 개성공단 중단과 같은 개별 현안에 대한 구체적 협의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 이 밖에 세부 내용 및 다른 쟁점별 해명자료는 붙임과 같습니다.


붙임 : 쟁점별 해명자료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해명자료(개성공단 관련 일부 언론보도 내용에 대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