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이산가족 다섯 분의 고향에 대한 추억을 담은 향수 제작‧전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12-06
조회수
30700
주관부서 : 대변인실 홍보담당관

당신의 향수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향수는 고향입니다.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통일향수전(統一鄕水展)」
- 통일부, 이산가족 다섯 분의 고향에 대한 추억을 담은 향수 제작‧전시

 

□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鄕愁)을 담은 향수(香水). 통일부(장관 조명균)는 2017년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서울특별시 중구에 소재한 ‘시민누리공간 무교’에서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통일향수전(統一鄕水展)」을 개최합니다.

 o 통일부는 ㈜비비디오코리아(대표이사 정승현)와 협력하여 ‘갈 수 없는 북녘 고향에 대한 이산가족의 그리움’을 담은 ‘통일향수(統一鄕水)’를 만들었습니다.

 o ‘통일향수’는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주인공이 마들렌 향을 맡고 어린 시절을 떠올렸던 ‘프루스트 현상’에 착안한 것입니다.

□ 이번 전시회에는 이산가족 다섯 분의 이야기를 원료로 만든 다섯 가지의 향수가 전시됩니다.

 o 다섯 가지 향기는 함경도 이재순 할머니(84세)의 ‘명사십리 해당화 향’과 이주경 할아버지(94세)의 ‘한여름 산딸기 향’, 평안도 김형석 할아버지98세)의 ‘대동강 솔 향’과 김혁 할아버지97세)의 ‘옥수수 향의 추억’, 그리고 황해도 송용순 할머니(97세)의 ‘해주 바다 내음’입니다. 이산가족 다섯 분의 마음 속 추억은 조향사 이성민 씨(퍼퓸라이퍼 대표)의 손끝에서 향기로 되살아났습니다.

 o 전시에서는 이 다섯 분의 사연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연을 재현한 향수를 직접 뿌리고 맡아 볼 수 있습니다.

□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가 시청각 매체를 넘어 후각으로 평화와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o 현재 ‘남북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가운데 생존자는 약 6만 명, 그들의 평균 나이는 81세입니다. 통일부는 이번 전시회가 그리움은 깊어져 가지만 기억은 흐려져 가는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기를 바랍니다.

 o 관람객들에게는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되새겨 보고 통일과 평화가 우리의 삶과 직접 맞닿아 있는 문제임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통일향수전(統一鄕水展)」은 서울과 파주에서 열립니다.

 o 서울 전시는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 인근에 있는 ‘시민누리공간 무교’에서 2017년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 동안 열립니다.

 o 파주 전시는 분단의 현장인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2017년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나흘 동안 열린 데 이어, 12월 13일부터 2018년 2월 28일까지 추가로 열릴 예정입니다.

※ 전시 문의: 통일부 홍보담당관실(02-2100-5747) / 향수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붙임: 1. 2017년 11월 29일, 파주 전시 현장 스케치

           - 명사십리 해당화 향 주인공, 이재순 할머니의 외출

           - 전시회 관람객 반응

        2. 파주 전시 사진 및 향수 사연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이산가족 다섯 분의 고향에 대한 추억을 담은 향수 제작‧전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