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평창 특별전’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12-13
조회수
29204
주관부서 : 교류협력국 교류협력기획과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평창 특별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
- 평창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실현하기 위한 남북 공동 발굴 유물 전시 행사 개최 -


□ 정부는 12월 12일 제288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통일부장관)에서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평창 특별전 개최를 위해 남북협력기금을 지원(14억 원)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o 개성 만월대 평창 특별전은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에 지난 10년 간 남북이 공동으로 발굴한 고려 황궁 개성 만월대 출토 유물과, 관련 유물 등을 콘텐츠로 제작·구성하여 전시하는 사업입니다.

보도자료1.jpg 이미지입니다.

□ 이번 특별전은 세계인의 축제인 평창 동계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는 문화 행사입니다.

 o 이번 행사는 통일부와 서울특별시·경기도·강원도가 함께 참여하는 범정부적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5억, 전시회 이후 서울지역 연계 전시) △경기도(5억, 2018년, 경기 1000년을 맞아 전시관 설치) △강원도(3억, 평창올림픽 개최 지자체로 올림픽 붐업 기여) 지원

□ 특히 2018년은 고려 건국 1100년이 되는 해로, 개성 만월대에서 남북이 공동 발굴한 문화 유산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고 남북 간 민족 공동체 의식 회복에 이바지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o 고려 황궁인 개성 만월대에서 출토된 유물은 1,100년 전 ‘고려(KOREA)’가  동아시아의 문화 강국이었음을 보여주는 우리 민족의 대표적 고려 문화 유산입니다.

보도자료2.jpg 이미지입니다.

 o 특별전의 전시관은 △3D 복원 고려 황궁 △3D 프린팅 유물 제작 체험 △만월대 현장 체험 △고려 복식 3D 재현 등 다양한 체험과 참여가 가능하도록 디지털 방식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도 통일부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으로 치러지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계속 해나가겠습니다.

 o 아울러, 이번 특별전이 개성 만월대 발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추진되는 만큼, 발굴 사업 재개 등 남북 사회 문화 교류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평창 특별전’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