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남북철도협력 분과회담」 결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김민희
작성일
2018-06-26
조회수
29288
주관부서 :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

남북 철도 연결·현대화를 위한 남북공동연구조사 등 합의

6. 26., 「남북고위급회담 철도협력 분과회담」 개최

 

 □ 오늘 남북은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남북고위급회담 철도협력 분과회담」을 진행하였습니다.

  o 회담에는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측 대표단 3명과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수석대표로 하는 북측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전체회의 2회, 대표접촉 5회

 □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의 동해선·경의선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이행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습니다.

  o 첫째, 남과 북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에 따라 진행하는 동해선․경의선 철도협력 문제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앞으로 이 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o 둘째, 남과 북은 동해선․경의선 철도 현대화를 위한 선행사업으로서 북측구간(금강산-두만강, 개성-신의주)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빠른 시일내에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우선 남북철도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공동연구조사단을 먼저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 현지 공동조사는 7월 24일에 경의선부터 시작하고, 이어서 동해선에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o 셋째, 남과 북은 우선 7월 중순에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문산-개성), 이어서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제진-금강산)에 대한 공동점검을 진행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역사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o 넷째, 남과 북은 동해선·경의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진행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철도 현대화를 위한 설계, 공사방법 등 실무적 대책들을 구체적으로 세워 나가기로 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착공식은 조속한 시일내에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o 마지막으로, 남과 북은 이번 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추진하는 데서 제기되는 실무적인 문제들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하여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정부는 오늘 남북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남북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위해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하여,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끝>

# 붙임: ‘남북고위급회담 철도협력 분과회담’ 공동보도문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남북철도협력 분과회담」 결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