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8-10-22
조회수
26238
주관부서 :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

남북 산림병해충 방제, 양묘장 현대화 추진 등 산림협력 합의
- 10월 22일, 「제2차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
 

□ 오늘 남북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제2차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진행하였습니다.

 o 회담에는 우리측 수석대표인 박종호 산림청 차장과 임상섭 산림산업국장, 김훈아 통일부 개발지원협력과장 등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o 북측은 단장인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과 최봉환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국장, 손지명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 등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전체회의 2회, 수석대표접촉 4회, 대표접촉 2회

□ 남과 북은 오늘 회담에서 남북간 산림협력을 위한 실천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습니다.

 o 먼저, 남과 북은 소나무재선충병을 비롯한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을 매년 병해충 발생 시기별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또한, 병해충 발생 상호 통보, 표본 교환 및 진단·분석 등 산림병해충 예방대책과 관련된 약제 보장문제를 협의 추진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우리 측은 11월 중에 소나무재선충 방제에 필요한 약제를 제공하고, 공동방제를 내년 3월까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o 둘째, 남과 북은 북측 양묘장 현대화를 위해 도, 시, 군 양묘장 현대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당면하여 올해 안에 10개의 양묘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 또한, 남과 북은 양묘장 온실 투명패널, 양묘용기 등 산림 기자재 생산 협력 문제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이를 위해 우선 필요한 시기에 북측의 양묘장들과 산림 기자재 공장에 대한 현장 방문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o 셋째, 남과 북은 산불방지 공동대응, 사방사업 등 자연생태계 보호 및 복원을 위한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 산림 과학기술 공동 토론회 개최를 비롯해 제기되는 문제들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o 마지막으로, 남과 북은 산림협력에서 실무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을 문서 교환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 정부는 오늘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하여, 남북 공동선언 이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공동보도문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