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8-10-22
조회수
4450
주관부서 : 남북회담본부 회담2과

남북 산림병해충 방제, 양묘장 현대화 추진 등 산림협력 합의
- 10월 22일, 「제2차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
 

□ 오늘 남북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제2차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진행하였습니다.

 o 회담에는 우리측 수석대표인 박종호 산림청 차장과 임상섭 산림산업국장, 김훈아 통일부 개발지원협력과장 등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o 북측은 단장인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과 최봉환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국장, 손지명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 등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전체회의 2회, 수석대표접촉 4회, 대표접촉 2회

□ 남과 북은 오늘 회담에서 남북간 산림협력을 위한 실천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습니다.

 o 먼저, 남과 북은 소나무재선충병을 비롯한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을 매년 병해충 발생 시기별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또한, 병해충 발생 상호 통보, 표본 교환 및 진단·분석 등 산림병해충 예방대책과 관련된 약제 보장문제를 협의 추진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우리 측은 11월 중에 소나무재선충 방제에 필요한 약제를 제공하고, 공동방제를 내년 3월까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o 둘째, 남과 북은 북측 양묘장 현대화를 위해 도, 시, 군 양묘장 현대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당면하여 올해 안에 10개의 양묘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 또한, 남과 북은 양묘장 온실 투명패널, 양묘용기 등 산림 기자재 생산 협력 문제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이를 위해 우선 필요한 시기에 북측의 양묘장들과 산림 기자재 공장에 대한 현장 방문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o 셋째, 남과 북은 산불방지 공동대응, 사방사업 등 자연생태계 보호 및 복원을 위한 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 산림 과학기술 공동 토론회 개최를 비롯해 제기되는 문제들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o 마지막으로, 남과 북은 산림협력에서 실무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을 문서 교환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 정부는 오늘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하여, 남북 공동선언 이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공동보도문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