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고민석
작성일
2018-12-07
조회수
26003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과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 ‘제6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

□ 통일부와 교육부는 2018년도 ‘제6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 주최: 통일부, 교육부,  후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ㅇ 올해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통일 교육 ‘우수 사례’를 108편(초등 86편, 중등 22편) 접수받았습니다.

  ㅇ 접수된 우수 사례들은 1차 예비 심사(선행 연구 대조 등, 11. 1.~11. 7.), 2차 본 심사(통일 교육 전문가 10인, 11. 9.), 3차 발표심사(11. 30.)를 거쳤으며, 108편 중에 21편(초등 17편, 중등 4편)이 입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이번 대회에는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문학적 접근’,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공감’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었습니다.

  ㅇ 초등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경북 구평초등학교 이지현 교사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일 교육에 즐겁게 참여하며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해 준 학생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라며, “학생들이 미래 통일 한국의 주인공으로 자라나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ㅇ 중등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대구 동변중학교의 김지숙 교사는“남북 관계에 기쁜 소식이 있었던 올해, 많은 부분에 관심 있어 하는 아이들과 함께 평화와 통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보람 있었다”라며, “통일 교육에 작은 밑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다짐을 전하였습니다.

□ 입상작에는 교육부장관상・통일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3등급)을 수여하고 ‘연구평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 올려 통일 교육 수업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앞으로도 우수하고 다양한 우수 사례를 개발・보급하여 통일 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