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평화를 체험하는 판문점 견학, 다시 시작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9-04-29
조회수
28937
주관부서 : 남북회담본부 남북연락과

평화를 체험하는 판문점 견학, 다시 시작된다!
- 평화와 화합의 비무장 평화지대로 변모한 판문점 직접 체험 -

 


 o 남북은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평화의 상징이 된 ‘판문점’을 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에 합의하였습니다.

    *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18.9.19) 2조 2항

 o 이에 따라 남‧북‧유엔사는 비무장화 조치*를 모두 완료하였으며, 그 이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를 고려하여 판문점 견학을 작년 10월부터 일시적으로 중단하였습니다.

    * △지뢰제거(’18.10.1∼20), △초소·화기 철수 및 인원조정(’18.10.21∼25), △3자 공동검증(’18.10.26∼27), △감시장비 조정 공동현장조사(’18.11.12∼13) 등

 o 이후에는 방문객들이 판문점 남북지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왕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남·북·유엔사 3자간 협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o 정부는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이하여 판문점 견학을 희망하는 국민들의 여망을 고려하고, 향후 이루어질 남북간 자유왕래 사전 준비,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3자간 협의 촉진 등을 위해 우선 판문점 남측지역부터 견학을 재개할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 정부는 유엔사측과 긴밀히 협의, 방문객들이 분단과 대립의 장소에서 평화와 화합의 장소로 탈바꿈된 판문점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o 우선, 도보다리, 기념식수 장소 등 4.27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현장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도록 견학 장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o 또한, 무기를 휴대하지 않은 우리측 경비병들의 안내로 향후 남북이 함께 근무할 초소를 확인하는 등 ‘비무장화’된 판문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o 이를 통해 방문객들이 평화의 현장을 눈으로 확인하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낮아졌음을 피부로 느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o 아울러, 정부는 이번 판문점 남측지역 견학 재개를 계기로 북측지역까지 견학이 확대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 판문점 견학은 5월 1일부터 단체 단위(30~45명)로 신청 가능하며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일반 국민 : 국가정보원 홈페이지(www.nis.go.kr:4016)

    * 국민과 함께 > 견학신청 > 판문점

 o 학생·교사·공무원 : 남북회담본부 홈페이지(dialogue.unikorea.go.kr)

    * 판문점 소개 > 판문점 방문/견학

 o 외국인 : 여행사를 통해 신청

    * 여행사 연락처는 상기 국가정보원, 남북회담본부 홈페이지에 안내

 ※ 재개 첫 주는 통일미래세대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점차 견학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평화를 체험하는 판문점 견학, 다시 시작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