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교육부, 제7회 ‘통일교육주간’ 진행(5. 20.~5. 26.)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9-05-16
조회수
24782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교육총괄과

평화와 통일을 함께 이야기하다
- 통일부・교육부, 제7회 ‘통일교육주간’ 진행(5. 20.~5. 26.) -

 

□ 통일부와 교육부는 5. 20.부터 5. 26.까지 제7회 ‘통일교육주간’을 진행합니다.

 o 이번 행사는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미래세대의 ‘평화통일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정부, 각급 학교, 지역 사회 그리고 통일교육 관련 단체들이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였습니다.

    ※ 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 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지정하여 평화통일을 주제로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통일교육주간’은 개정된 「통일교육 지원법」(2018. 9. 14. 시행)에 따라 법정 교육주간이 되었습니다.

□ 올해 개막식(5. 20. 10:00,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는 통일교육 유공자에게 포상을 하고 통일부 어린이 기자단이 합창할 예정입니다.

□ 이어 평화‧통일교육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는 ‘평화·통일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o ‘평화·통일교육 컨퍼런스’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평화와 교육’,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쟁점’, ‘학교, 사회, 국외의 통일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o 컨퍼런스에서는 평화‧통일교육 분야의 전문가가 발표‧발제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참여를 신청한 시민 단체 관계자, 교사, 학생 등도 자유롭게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청중들도 사전 질의서 작성, 현장 질의 방식 등을 통해 자유롭게 참여 가능
 
□ 또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는 통일 미래세대를 위한 평화・통일교육 수업과 다양한 참여・체험 행사가 진행됩니다.

 o 먼저, 전국 시도 교육청과 협조하여 ‘평화·통일교육 수업’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합니다.

  -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통일부의 직원들도 모교 또는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를 찾아 ‘일일통일교사’로 참가합니다.

  - 특히 올해는 국제학부와 외국인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여 국제적 인재의 평화 감수성을 키우고 통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입니다.

 o 한편, ‘제6회 청소년 통일문화 경연대회’의 하나로 ‘창작 통일동요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 주제는 ‘함께 부르는 평화‧통일의 하모니’이며, 본선은 5. 24.에 케이비에스(KBS) 아트홀에서 진행됩니다.

  - 또한 ‘통일리더가족캠프’(5. 21.~5. 22., 임진각)을 개최하여 초중등학생과 가족들이 함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평화-희망 연날리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o 2030세대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하였습니다.

  - 우선, ‘평화와 번영의 통일 한반도’를 주제로 ‘제5회 대학생 통일 모의국무회의’(예선: 5. 18., 통일교육원/본선: 5. 25., 남북회담본부)를 개최합니다. 통일교육 선도대학 9곳에서는 각각 토론대회,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젊은 층의 방문이 많은 신촌에서는 ‘통일청춘 LIVE(다른 듯 닮은 너와나)’를 개최(5. 24)하여 남북한의 청년들이 일상적 주제에 대해 남북 간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o 이 밖에 각 지역의 통일교육센터 15곳과 통일관 9곳에서도 다양한 체험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5. 23.부터 5. 24.까지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서울 통일교육센터와 통일교육협의회가 주최하는 제4회 ‘통일공감 마로니에 축제’가 펼쳐집니다.

□ 이번 ‘통일교육주간’에는 방송사와 협업하여 광고와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온라인 행사를 통해 통일교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 제7회 ‘통일교육주간’의 전체 일정과 참가 방법 등 상세한 내용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붙임  1. 제7회 ‘통일교육주간’ 주요 일정 1부.
       2. 제7회 ‘통일교육주간’ 개막식 계획 1부.
       3. ‘평화·통일교육 컨퍼런스’ 계획 1부.
       4. ‘평화‧통일교육 수업’ 및 통일부 직원 ‘일일통일교사’ 계획 1부.
       5. ‘창작 통일동요 공모전’ 계획 1부.
       6. ‘통일리더캠프 특별캠프’ 계획 1부.
       7. 제5회 ‘대학생 통일 모의국무회의’ 계획 1부.
       8. 통일교육 선도대학 통일 체험 행사 계획 1부.
       9. ‘통일청춘 LIVE(다른 듯 닮은 너와 나)’ 계획 1부.
       10. 제4회 ‘통일공감 마로니에 축제’ 계획 1부.
       11. 지역통일교육센터 프로그램 1부.
       12. 통일관 특별 체험 프로그램 1부.
       13. ‘통일교육주간’ 텔레비전 특집방송 및 광고 계획 1부.
       14.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행사 일정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교육부, 제7회 ‘통일교육주간’ 진행(5. 20.~5. 26.)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