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9-09-17
조회수
2966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인도협력기획과

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o 중앙일보(9.17.자 2면 백민정 기자)는 ①정부가 북한의 국내산 쌀 수령의사가 불분명한데도 지원절차를 진행하였으며 ②쌀 포대 130만장을 제작(8억원 집행)하고, 쌀 전달 이전에 WFP에 사업비(1,177만달러)를 지급한 것은 예산 집행이 너무 성급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o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에 식량지원을 요청한 상황에서 WFP가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 우리측 지원에 대한 수용의사를 확인한 이후에 대북식량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북한의 의사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지원을 추진한 것이 아닙니다.

 o 정부는 지원 결정 이후 우리가 지원하는 식량이 춘궁기 내에 북한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준비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 WFP 사업관리비용 송금, 쌀 포대 제작 등은 수송 선박 확보, 쌀 도정 등 제반준비를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는 절차로, 성급하게 추진된 것이 아닙니다.

 o 그러나 북한이 실무선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쌀 지원 거부 의사를 밝힘에 따라 쌀 구매, 선박확보 등 예산이 수반되는 준비 절차를 잠정 중단하였으며, 관련 상황을 공개적으로 여러차례 설명해 왔습니다.

 o 앞으로 정부는 WFP를 통해 북한 공식입장을 확인하고, WFP 및 관련기관들과 협의하여 예산이 집행된 사안에 대해 적절한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보도해명자료(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