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MBR_0000000125
작성일
2019-09-17
조회수
25309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인도협력기획과

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o 중앙일보(9.17.자 2면 백민정 기자)는 ①정부가 북한의 국내산 쌀 수령의사가 불분명한데도 지원절차를 진행하였으며 ②쌀 포대 130만장을 제작(8억원 집행)하고, 쌀 전달 이전에 WFP에 사업비(1,177만달러)를 지급한 것은 예산 집행이 너무 성급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o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에 식량지원을 요청한 상황에서 WFP가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 우리측 지원에 대한 수용의사를 확인한 이후에 대북식량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북한의 의사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지원을 추진한 것이 아닙니다.

 o 정부는 지원 결정 이후 우리가 지원하는 식량이 춘궁기 내에 북한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준비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 WFP 사업관리비용 송금, 쌀 포대 제작 등은 수송 선박 확보, 쌀 도정 등 제반준비를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는 절차로, 성급하게 추진된 것이 아닙니다.

 o 그러나 북한이 실무선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쌀 지원 거부 의사를 밝힘에 따라 쌀 구매, 선박확보 등 예산이 수반되는 준비 절차를 잠정 중단하였으며, 관련 상황을 공개적으로 여러차례 설명해 왔습니다.

 o 앞으로 정부는 WFP를 통해 북한 공식입장을 확인하고, WFP 및 관련기관들과 협의하여 예산이 집행된 사안에 대해 적절한 처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해명자료(WFP를 통한 식량지원 관련 중앙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