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2020년 업무 계획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3-03
조회수
23395
주관부서 : 기획조정실 기획재정담당관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앞당겨 나갑니다.

- 통일부, 2020년 업무 계획 -

 

□ 통일부는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청와대와 국무조정실에 서면으로 보고하였습니다.

□ 2020년 통일부의 업무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png 이미지입니다.

□ 이를 위해 5대 주요 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①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ㅇ 역사‧문화‧환경‧생태 실태조사와 기초연구, 시범사업 등 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을 위한 준비를 충실히 하겠습니다.

   - 남북관계 상황을 보아가며 북측과 협의를 통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ㅇ 비무장지대(DMZ) 평화의 길과 판문점 견학을 다시 시작하고 국민 여러분께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ㅇ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 간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국제기구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② 북한 개별 관광을 추진하겠습니다.
 
  ㅇ 정부는 이산가족과 국내 관광객의 북한 개별 관광을 통해 남북간 인적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고, 접경지역과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ㅇ 북측과 협의를 통해 이산가족들이 금강산과 개성 등을 방문하거나, 우리 국민들이 제3국 여행사를 통해 북한 관광지를 여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ㅇ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 연락 지원, 방북 승인과 통행 지원, 「북한 방문 지원센터」를 통한 민원 서비스 제공 등 전반적인 상황을 관리하고 북측과 필요한 협의를 진행하여 관광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대북 협의 및 가이드라인 제시 등을 통해 관광객 안전과 대북 제재 저촉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겠습니다.

 ③ 교류협력을 다변화‧다각화 하겠습니다.

  ㅇ 철도는 우리측 단절구간을 먼저 연결하고, 북측 구간에 대한 남북간 협의를 재개하겠습니다. 나아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와 함께 대륙철도 연계 방안도 모색하겠습니다.

  ㅇ 남‧북‧중, 남‧북‧러 등 주변국과 함께하는 3각 협력을 강화하면서 민간의 지식공유사업도 지원하겠습니다.

  ㅇ 6.15 20주년 공동행사와 「2020 도쿄 올림픽」 공동 진출, 「2032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유치를 추진하면서 사회‧문화 분야의 남북 협력을 재개하겠습니다.

  ㅇ 보건, 재난, 산림, 환경 등 남북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ㅇ 이와 함께, 지자체와 민간의 대북 협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북측 수요 등을 감안, 지역별 수요 및 특성에 맞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남북교류협력 종합센터 개선을 통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④ 인도적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ㅇ 남북간 협의를 통해 이산가족 대면‧화상상봉을 계속 추진하면서 민간차원 고향방문 등 새로운 방식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ㅇ 주요 국제기구(WFP, UNICEF, WHO 등)를 통한 북한 취약계층 인도적 지원을 지속하고, 인도협력에 있어 지자체‧민간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ㅇ 국제사회‧민간과 협력하면서 북한 인권을 실질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ㅇ 지역 사회 중심의 정착지원을 통해 탈북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이루어지도록 하고, 상반기 개관 예정인 남북통합문화센터를 북한이탈주민과 지역주민 간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⑤ 통일‧대북정책의 추진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ㅇ 평화‧통일 지역별 거점을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지역 맞춤식 교류협력‧통일교육‧문화행사‧체험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 올해 인천 통일+센터(통일플러스센터)의 사업을 내실있게 진행하고, 내년부터 영‧호남 등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ㅇ 「국제포럼」, 「1.5트랙 전략대화」 등 다양한 공공외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주요국 한반도 연구자를 지원하여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겠습니다.

  ㅇ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 개정, 「통일경제특구법」 제정 등 관련 법제를 정비하여 통일정책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통일부는 올해 계획을 바탕으로 코로나 19 상황, 한반도 정세 및 북미‧남북관계 흐름을 고려하여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ㅇ 이를 통해 남북관계의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공동 번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붙임 : 2020년 통일부 주요업무 추진계획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2020년 업무 계획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