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판문점선언 2주년 계기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4-27
조회수
19934
주관부서 : 교류협력실 남북경협과

53년 만에 다시 잇는 동해북부선, “경제 활성화․대륙 철도망” 견인
- 판문점선언 2주년 계기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 개최 -

 

□ 통일부(장관 김연철)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18. 4. 27.) 2주년과 동해북부선 사업 추진을 기념하기 위해 27일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진행하였습니다.

  o 기념식에는 통일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강원도지사, 해당 지역 국회의원, 철도관련 건설·운영·유지관리·연구 기관장 등 각계 인사 및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조치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o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기념사에서 “동해북부선 건설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며, 이로써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되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o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축사에서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일 뿐만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 기념식 행사 후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최문순 강원도 지사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 관계기관이 함께 과거에 이용하던 동해북부선 철도터널*을 방문하였습니다. 참석자들은 역사의 현장을 돌아보고, 앞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자는 데에 뜻을 모았습니다.

   * 고성군 현내면 부근에 위치한 기존 동해북부선으로 운영했던 철도터널

□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종단철도로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었으며, 53년만에 다시 복원될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 4.23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강릉-제진간 철도연결사업을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 「국가재정법」 제38조 제2항 제4호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여 사업추진 가능

  o 동해북부선은 남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으로 단선 전철로 건설됩니다. 총 사업비는 약 2조 8,520억 원으로 향후 사업계획에 따른 적정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종합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정한 후 추진할 계획입니다.

1.png 이미지입니다.

  o 정부는 앞으로 강원도 등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동해북부선 연결 공사를 조속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동해북부선 건설사업은 지난 2000년부터 남북간 합의하여 추진해 온 남북 철도 연결사업의 일환으로, 그 동안 지역사회로부터 조기에 추진해 달라는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습니다.

  o 또한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도 남북철도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하여,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 이번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생산유발효과 47,42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9,188억원, △고용유발효과 38,910명 추정(개통후 40년간 효과/ 강원도 교통SOC사업 중장기계획 수립, 강원연구원, 2018)

  ㅇ 동해북부선은 현재 건설중인 사업*과 연결되어 국가 물류 경쟁력의 시너지를 도출할 것입니다. 강원권은 물론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고속 교통·물류망이 완성되어 사업단지 활성화와 관광산업 촉진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 부산∼울산 복선전철(`21년 개통), 울산∼포항 복선전철(`21년 개통), 포항∼삼척 단선전철(`22년 개통), 포항∼동해 전철화(`22년 개통), 춘천∼속초 단선전철(`27년 개통), 동해선 북측구간 현대화 공사 등

□ 앞으로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한반도종단철도가 대륙철도와 연결되어 유라시아를 잇는 대륙철도망이 완성되면 역내는 물론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통․물류․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 붙임 :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연결 노선도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판문점선언 2주년 계기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