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장관, 한강하구 현장 방문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5-27
조회수
20475
주관부서 : 교류협력실 남북접경협력과

통일부장관, 한강하구 현장 방문

 

 o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5월 27일(수) 김포시 한강하구 일원(전류리 포구, 애기봉, 유도 등)을 방문합니다. 정하영 김포시장, 백경순 해병대 2사단장 등이 동행할 계획입니다.

   - 이번 방문은 한강하구 공동이용 등 남북간 합의 이행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지자체 및 관계기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계획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한강하구 일대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구상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o 한강하구는 정전협정에 따라 남북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이 보장되는 지역이나, 한국전쟁 이후 남북간의 군사적 대치 상황으로 인해 지난 70여 년간 정상적인 이용과 개발이 불가능 했습니다.

 o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에 따라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이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위한 기초적인 물길 조사를 실시(‘18.11.5.~12.9. 총 35일)하고 조사한 결과와 해도를 남북이 공유(2019년 1월)하기도 하였습니다.

   - 그러나 이후 남북관계가 교착되면서 한강하구 공동이용 사업도 더 이상의 진전을 이루지는 못하였습니다.

    * 한강하구 공동 수로조사(수로측량 및 조석관측) 총 567백만원 소요(남북협력기금 486백만원, 해수부 일반예산 81백만원)

 o 정전협정상 육상으로는 군사분계선을 기준으로 남북이 분단되어 있는 것과 달리 한강하구는 남북의 민간선박의 항행이 보장되는 일종의 중립수역이라는 점에서 특징적입니다.

   - 역사적으로는 한강, 임진강, 예성강이 합류되는 곳으로 분단 이전까지는 남과 북이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면서 활발하게 교류·왕래하는 곳이었습니다.

   -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기수역(汽水域)의 특성을 가진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o 정부는 한강하구의 이러한 생태환경적·역사적·경제적 가치를 고려하여 기존 합의를 준수하면서 접경지역의 평화를 공고히 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 이를 위해 현재 남북관계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추진해 나가는 한편,

   - 향후 남북 주민들간 호혜적인 협력의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도 지자체,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강구해 나갈 예정입니다.

1.png 이미지입니다.

  붙임  한강하구 방문지 현황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장관, 한강하구 현장 방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