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적극행정으로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체감‧편익을 제고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5-28
조회수
20497
주관부서 : 기획조정실 혁신행정담당관

“적극행정으로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체감‧편익을 제고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5월 28일, 2020년 제2차 적극행정지원위윈회 개최

 

 □ 올해 통일부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부” 비전을 가지고 적극행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적극행정 중점과제를 통해 국민 편익을 실질적으로 제고하고 국민 공감대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o 먼저, 접경지역을 국민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판문점 견학 절차를 전반적으로 간소화하여 통합(One-Stop)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이 보다 손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한편,
 
    - 비무장지대(DMZ) 일대에 평화통일문화공간을 조성하여 국민에게 개방할 예정입니다.

   o 또한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 소통과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 지난 5월 개소한 남북통합문화센터에서 지역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이 참여하는 문화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만드는 2030 세대 맞춤형 컨텐츠 등을 통해 상호 이해의 영역을 지속 넓혀 나가겠습니다.
 
    - 통일정책 및 교육 자료를 점자책이나 소리책 형태로 제작·배포하여 통일정책의 대국민 접점을 확대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 증진에도 힘쓰겠습니다.

 □ 지난해보다 더 많은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우수공무원에게 확실한 동기부여가 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o 우선 우수공무원 선발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내‧외부 공모방식을 활용하고, 선발인원도 지난해 대비 5배 확대(6명→30명)할 것입니다.

   o 선발인원의 50%에 대해서는 ‘특별승진, 특별승급, 최우수 성과등급, 장기 교육훈련 우선선발’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입니다.

 □ 적극행정이 조직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아 나가도록, 통일부장관이 직접 중점과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여건을 조성하여 창의적 정책 추진을 독려해 나가겠습니다.

   o 이 과정에서 국민 수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통일부는 5월 28일(목) 「2020년 제2차 적극행정지원위원회」(위원장 : 서호 차관)를 개최하여 위 내용이 포함된 「2020년 통일부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o 이번 회의에서 확정된 「2020년 통일부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추후 통일부 누리집(www.unikorea.go.kr), 적극행정 울림 누리집(www.mpm.go.kr)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통일부가 추진하는 적극행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적극행정으로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체감‧편익을 제고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