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반박자료(민간단체 북한인권조사 중단 관련 동아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9-16
조회수
16391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북한인권과

민간단체 북한인권조사 중단 관련 동아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o 동아일보(9.16)는 정부가 북한인권정보센터(NKDB)가 21년간 해온 북한인권 조사를 중단시켰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o 정부는 탈북민 입국자 수가 계속 감소하면서 북한인권 실태조사에 참여하는 하나원 탈북민 교육생들이 조사인원 중복 등으로 피로감을 호소하고, 적응교육에도 차질이 빚어짐에 따라, 금년부터 하나원 교육생 대상 조사 인원을 30% 축소하였습니다.

  o 이러한 조치는 조사에 참여하는 모든 기관에 공통적으로 적용된 것이며, 현재 이를 수용한 기관들의 하나원 교육생 조사는 정상적으로 진행중입니다.

  o 그러나,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정부의 조사규모 축소 방침을 수용하지 않고, 조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금년도 조사용역 수행기관에서 제외된 것이며, 정부가 조사를 불허하거나 중단시킨 것이 아닙니다.

  o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이미 다른 기관들의 조사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뒤늦게 조사규모 축소 방침을 수용하고 조사에 참여하겠다고 하였으나,

   - △이미 조사가 진행중인 점 △특정기관에 조사용역을 추가 발주할 경우 형평성·효율성 문제 등을 감안하여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o 탈북민을 통한 북한인권 실태조사는 국가 보호시설인 하나원 교육생 외에도 사회정착 탈북민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현재 민간단체 등 다양한 기관에서 자유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는 백서 발간 등의 형태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 북한인권정보센터도 현재 사회정착 탈북민 조사를 제한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이중 일부 조사에 대해서는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o 정부는 앞으로도 하나원 교육생 조사에 대해서 하나원의 설립 목적인 초기정착교육이 충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장하면서, △조사의 필요성 △조사기관의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사규모, 조사기관 등을 정해 나갈 것입니다.

  o 또한 북한인권기록센터는 국가 공식 북한인권 조사기관으로서 공신력 있는 북한인권 조사기록을 생산하고 있으며,

   - 올해는 정책수립 참고용 비공개 보고서와 함께 공신력을 갖춘 대외 공개용 보고서 발간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o 정부는 앞으로도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북한인권 실태조사가 충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반박자료(민간단체 북한인권조사 중단 관련 동아일보 보도에 대한 통일부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