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317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 조성」 등에 남북협력기금 지원 결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0-11-16
조회수
15388
주관부서 : 교류협력실 교류지원과

제317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 조성」 등에 남북협력기금 지원 결정

 

 o 정부는 11월 16일 제317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 통일부장관)를 개최하여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 조성」 등 2건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안건별 주요내용은 붙임 참조

 o 이번에 의결된 안건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먼저 정부는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 조성」에 19억 5천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이 사업은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합의한 화살머리고지 일대 남북 공동 유해발굴의 의미를 계승하고, △「DMZ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전쟁과 갈등으로 점철된 과거의 공간을 평화와 화해가 어우러진 미래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정부는 이번 의결을 통해 △노후화된 화살머리고지 GP를 리모델링하여 일반 국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는 현장기념관으로 탈바꿈시키고, △화살머리고지에서 희생된 국군전사자들을 기리는 추모관과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발굴된 유품 전시 공간 등을 확대 조성하고자 합니다.

  - 이를 통해, 화살머리고지와 DMZ 일대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체험의 공간을 제공하여 한반도 평화와 화해의 국내외적 공감대 확산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토록 하는 한편, 「DMZ 평화의 길」과 연계 및 시너지 효과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DMZ 국제평화지대화」를 실현시키는 주춧돌로 기능토록 할 예정입니다.

 ② 아울러 정부는, 「경원선 남측구간 복원사업」 관리비용으로 13억 3,184만 5천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이번 지원안은 경원선 철도 연결에 대한 남북협력 등에 대비하면서, 사업 현장을 유지하기 위한 제반 경비를 중간 정산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로, 경원선 남측 구간 복원사업은 ‘16년 초, 남북관계 상황으로 인해 ’16.5월 공사가 중단된 이후에도, 토지보상과 설계를 진행하여 대부분을 마친 상태이며, 현재 최소한의 인원으로 현장이 관리되고 있습니다.

  - 정부는 앞으로 남북 간 협의, 접경지역 개발, 환경·문화재 보호 등 여러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 재개시기를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위원(총18명)>

 - (정부위원) 통일부장관(위원장), 기획재정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국가안보실, 국무조정실, 국가정보원의 차관 또는 차관급공무원

 - (민간위원) 양무진(북한대학원대), 양문수(북한연구학회), 기모란(국립암센터), 김금옥(대통령직속정책기획위원회), 문경연(전북대학교)


붙임 : 안건별 주요내용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317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화살머리고지 현장기념관 조성」 등에 남북협력기금 지원 결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