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국민협약을 위한 사회적 대화 종합 토론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0-11-20
조회수
15511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정책협력과

평화와 통일에 대한 약속, 국민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통일국민협약을 위한 사회적 대화 종합 토론회 개최>
 - 통일부·통일비전시민회의 종합 토론회 개최(11.21~22, 12.5~6)
      * 통일부장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용선 의원 등 축사 예정
 - 다양한 국민들, 비대면 방식으로 통일정책에 대한 작은 합의 도출
 - 내년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 시민사회가 참여, 통일국민협약 공론과정 본격화

 

□ 통일부와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이하 통일비전시민회의)는 통일국민협약(안) 마련을 위한 사회적 대화 종합 토론회(이하 종합 토론회)를 11월 21-22일(토, 일), 12월에는 5-6일(토, 일)에 진행합니다.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방식 진행(중계 스튜디오 : 남북통합문화센터) △국민 참여단은 온라인 접속

□ 통일부는 통일정책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은 완화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는 한편,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사회와 함께 「통일국민협약」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 이번 종합 토론회에서는 △한반도의 바람직한 미래상 △그 미래상 실현을 위한 과정과 방법에 대해서 숙의 토론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사회적 대화 숙의 토론 : 다양한 국민이 모여 상호 이해와 존중을 갖고 소통하면서 합의를 만들어 가는 과정

□ 종합 토론회 참여단은 100명이며, 공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가 성, 연령, 지역, 이념성향 등 대표성을 고려하여 전화면접 조사를 통해 선발하였습니다.

□ 이번 종합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견해를 가진 참여자들이 함께 생각을 나누면서 상호 공통점을 찾고 작은 합의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o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국민의 참여와 상상력으로 더욱 역동적인 한반도의 ‘평화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용선 의원도 참여자들을 응원할 예정입니다.

□ 내년에는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여 올해 시작된 통일국민협약을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며, 국회와도 긴밀히 협의할 것입니다.

 

붙임 1. 종합 사회적 대화(1일차) 계획 1부.
     2.「통일비전시민회의」개요 및 전문가 발제 계획 1부.
     3. 종합 토론회 세부 일정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국민협약을 위한 사회적 대화 종합 토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