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 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12-30
조회수
15185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

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 발간
- 평화·통일의 길에 함께할 좋은 여행서 -

 

□ 통일교육원은 누구나 쉽게 평화·통일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을 12월 30일 발간합니다.

  o 「손안의 통일」 시리즈는 다양한 주제를 통해 북한을 바로 알고, 독자 스스로 평화·통일의 필요성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 「손안의 통일」 시리즈 1-5권은 작년 12월 발간하였습니다.

□ 올해에는 △북한 뉴스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문화유적 △우리 사회 통일여론 지형 △근현대사 △금강산을 주제로, 전문가의 글과 사진 자료 및 삽화를 풍부하게 수록하였습니다.

  o ‘북한 뉴스 바로보기’는 △북한 관련 오보 사례·배경 △허위·왜곡 정보 판별법 제시 등을 통해 독자들이 정보사회 미디어 활용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o ‘아빠와 딸, DMZ를 걷다’는 비무장지대(DMZ)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우리 문화유산 및 유적지를 소개하여 독자들이 한반도 분단 상황을 인식하고 민족적 동질성 회복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o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는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진행된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2018-2019)의 결과에서 나타난 △북한을 보는 시각 △통일 인식 등 우리 사회의 통일·북한 관련 인식 지형과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습니다.

  o ‘100년 전 역사에서 통일을 묻다’는 근현대 한반도에서 벌어진 주요 사건들을 인물들 간의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남북 간 바람직한 공존과 번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통일 관련 시사점을 도출하였습니다.

  o ‘그림으로 떠나는 금강산 여행’은 지금은 가지 못하고 있는 금강산을 과거 우리 조상들이 그린 금강산 소재 미술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여행하여 통일을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 「손안의 통일」 다섯 권(권당 1,100부)은 12월 30일부터 순차적으로 전국에 있는 통일 관련 기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됩니다.

  o 통일교육원은 이 책을 통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평화·통일문제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붙임  1. 「손안의 통일」 시리즈 소개자료.
      2. 「손안의 통일」 6~10권 저자 소개.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교육원, 「손안의 통일」 시리즈 6권~10권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