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21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 사업 착수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4-06
조회수
13843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2021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 사업 착수

 

 o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중 생존자 약 4만 8천여 명을 대상으로 4월 초부터 10월 말까지 「2021 남북 이산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 이산가족 실태조사는 「남북 이산가족 생사 확인 및 교류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단위로 실시되며, 올해 실태조사는 2011년, 2016년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 △주관: 통일부·대한적십자사 △수행기관: (주)한국 리서치

 o 이번 실태조사는 향후 남북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 확인과 교류에 대비하여 △기존 신청 정보를 갱신하고 △전반적인 이산가족 교류 실태 및 수요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 우선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신청 당시 입력한 개인정보(주소・연락처, 이산 경위, 가족사항 등) 중 누락되거나 변경된 내용을 수정하여 신청 정보의 정확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 또한, 표본 추출(5천여 명)을 통해 이산가족 교류 실태・인식 및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심층 조사를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

  - 특히 이산가족의 급속한 고령화와 ‘코로나19’ 등 변화된 환경을 고려하여 이산가족의 수요를 다각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교류 방안을 모색・발굴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o 실태조사는 우편・전화・방문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며, 이산가족이 자발적으로 누리집 또는 전화를 통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누리집: 남북이산가족찾기(reunion.unikorea.go.kr)△전화: 이산가족 전화 상담실(1644-2381), 대한적십자사(02-3705-3652)

  - 특히 방문 조사 시에는 ‘코로나19’ 상황에 취약한 고령 이산가족을 고려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 △방문조사 2주 전 매일 2회 조사원 건강상태 점검 △손소독제 사용・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전체 방문 조사원 대상 일일 방역 관리대장 기록 등

 o 추진 일정은 4월 중 조사문항 설계 및 이산가족 사전 안내・홍보 등 준비를 거쳐 5월부터 7월 말까지 3개월간 본격적으로 조사가 진행됩니다.

  - 이후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과 수집 및 분석을 거쳐 10월 말경 주요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o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를 계기로 이산가족의 수요를 정밀하게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실효적인 이산가족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21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 사업 착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