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채팅 로봇 기반 실시간 정착지원 민원 상담을 시작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5-31
조회수
11796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정착지원과 / 기획조정실 정보화담당관

채팅 로봇 기반 실시간 정착지원 민원 상담을 시작합니다.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민원 상담 채팅 로봇 서비스 추가 시행 -


□ 통일부와 행정안전부는 2021년 5월 31일(월)부터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채팅 로봇*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채팅 로봇 서비스는 북한이탈주민의 민원 상담 창구를 확대하고 실시간 민원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o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민원 상담’ 채팅 로봇 서비스**는 2020년 행정안전부의 채팅 로봇 공통기반 구축 사업에 포함된 과제로 통일부가 참여하여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국민비서 상담 서비스(ips.go.kr)와 하나포털(hanaportal.unikorea.go.kr)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채팅 로봇: 인간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 시스템. 이용자가 문자나 음성으로 대화체의 질문을 입력하면 채팅 로봇이 적합한 결과를 문자나 음성으로 되돌려 줌.

   **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 정보를 미리 알려 주고 민원 상담을 진행하는 서비스로, △개인정보보호 △경찰 민원(형사수사 분야) △사이버범죄 민원 △공무원연금 민원 △전자통관 민원 △병무 민원 △자연휴양림 민원 △지방계약 민원 △공공자원 개방공유 민원 △민원사무 안내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등 11개 분야를 지원함.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채팅 로봇은 정착지원 제도 안내,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류 발급 안내, 주요 전화번호 안내 등 대화형 민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 채팅 로봇은 정착지원 관련 메뉴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하였고, 질의어를 입력하면 추천 질의어를 제시하는 등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o 정착지원 제도 안내에는 정착금・가산금 지원, 교육 지원, 주거 지원, 의료 지원 안내와 미래행복통장 제도, 자녀 출생신고, 취업・창업 안내 등이 포함됩니다.

  o 민원서류 발급 안내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학력 확인서, 배우자의 보호결정 여부 확인서 등 자주 사용하는 증명서 발급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통일부는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채팅 로봇의 민원 답변 정확도를 높이고 상담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시스템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민원 상담 채팅 로봇 구현 화면 1부.  끝.

첨부파일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인사발령(과장급 전보)
이전글 6・25전쟁 납북자는 누구일까요?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채팅 로봇 기반 실시간 정착지원 민원 상담을 시작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