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32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6-03
조회수
12261
주관부서 : 교류협력실 교류지원과

제32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 등 3개 안건 의결 및 민간위원 2명 신규 위촉


 o 정부는 6월 3일 제32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 통일부장관)를 개최하여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 「남북협력기금 기존대출 금리 조정안」, 「한국관광공사 금강산사업 대출금 상환조건 변경안」 등 3건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안건별 주요내용은 붙임 참조

 o 이번에 의결된 안건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① 제735호 안건 :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에 11억 8,0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정부는 이산가족의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거동 불편자 증가 및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하여, 남북간 비대면 방식의 이산가족 교류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국내 화상상봉장 7개소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보도자료.png 이미지입니다.

  - 정부는 이번 화상상봉장 증설을 통해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이산가족 화상상봉의 추진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화상상봉 재개 시 고령 이산가족의 안전 및 편의성이 한층 높아지도록 준비해 나가고자 합니다.

 ② 제736호 안건 : 「남북협력기금 기존대출 금리 조정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경협기업들이 코로나19와 남북경협 중단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대출금리를 1.5~3%에서 1~2.5%로 0.5%P 인하하기로 하였습니다. 인하 대상은 248개사(대출잔액 247,563백만원, 5.3. 기준)이며, 6월 10일부터 향후 남북경협 정상화 상황을 고려하여 통일부장관이 정하는 시점까지 적용할 계획입니다.

  - 이를 통해 경협기업들에게는 연간 약 12억 4천만원의 이자 부담이 경감(5.3. 기준)되고, 향후 경협 재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③ 제737호 안건 : 「한국관광공사 금강산사업 대출금 상환조건 변경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정부는 ’01년 금강산관광 시설투자 명목으로 한국관광공사에 대출한 900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이, 올해 7월 대출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이를 7년 연장(‘21.7.5.→’28.7.5.)하고, 원리금은 2년 거치 후 5년간 분할 상환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이는 금강산관광 중단이 지속되면서 차주(한국관광공사)의 귀책사유 없이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을 고려한 것입니다.

 o 한편, 정부는 교추협 위원 중 현재 공석으로 있는 2명의 충원을 위해 민간위원을 신규로 위촉하였습니다.

  ※ 공석 2명 : △기모란 위원, 4.16. 청와대 방역기획관 임명 △김금옥 위원, 5.6. 한국건강가정진흥원장 취임 등에 따른 자진 사퇴

  - 여혜숙((사)평화를만드는여성회 공동대표) 위원은 민화협, 민주평통 등에서 여성, 통일, 평화 분야 전문가로 활동해 왔으며,

  - 최혜경((사)어린이어깨동무 사무총장) 위원은 대북 보건의료, 인도지원 현장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전문가입니다.


     *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위원(총24명)>

 - (정부위원) 통일부장관(위원장), 국가안보실, 국가정보원,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또는 차관급공무원

 - (민간위원) 여혜숙(평화를만드는여성회), 최혜경(어린이어깨동무), 고경빈(시도지사협의회), 문경연(전북대), 양무진(북한대학원대), 양문수(북한연구학회), 이남주(성공회대), 한홍열(한양대)


붙임 : 1. 안건별 주요내용
        2.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민간위원(8명) 명단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32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