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하나원, 탈북민을 위한 기초직업훈련 용어 해설집 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6-29
조회수
11409
주관부서 : 하나원 교육훈련과

하나원, 탈북민을 위한 기초직업훈련 용어 해설집 발간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이라 함.)는 6월 29일, 탈북민들이 직업 훈련 과정에서 겪고 있는 각종 용어 이해의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기초직업 훈련 용어 해설집’(500부)을 발간하였습니다.

 o 하나원에서 운영 중인 기초직업훈련 8개 분야 22개 직종*의 주요 용어를 한 권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였으며, 직업 훈련 보충 교육 교재로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 ① 간호요양(간호, 요양, 산후도우미) ② 미용(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③ 피부미용(피부관리) ④ 기능생산(기계, 전자) ⑤ 요리(한식, 중식, 양식) ⑥ 제과제빵(제과, 제빵, 바리스타) ⑦ 판매사무(사무행정, 판매, 접객, 관광) ⑧ 봉제수선(세탁, 봉제, 수선)

 o 이 용어 해설집은 탈북 교육생의 눈높이에 맞게 용어를 설명하고 이미지를 넣었으며, 찾기 쉽게 ‘가, 나, 다’ 순서로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

 o 또한, 직종별 특성과 용어의 전문성 등을 생각해 한글과 한자‧영어를 함께 표기했으며, 용어의 친숙성과 차이점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북한 용어도 일부 표기하였습니다.


□ 이번에 발간한 용어 해설집은 남북한 용어 차이에서 비롯되는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해 주고, 생소한 전문 용어의 이해를 도우며, 직종별 필요한 전문 지식의 빠른 습득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o 이와 함께 탈북민 개개인의 직업 선택과 이해, 적합성 등 지원을 위한 「진로와 직업」, 「취업가이드」 교재 등도 현행화함으로써 한층 강화된 맞춤형 진로 지도 서비스도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 이주태 하나원장은 “이번 기초직업훈련 용어 해설집 발간을 계기로 직업 교육의 효과성이 향상되어 탈북민의 초기 직종 선택 및 사회 적응력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 : 기초직업훈련 교재 용어 해설집 표지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하나원, 탈북민을 위한 기초직업훈련 용어 해설집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