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 모델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11-22
조회수
903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국민협약T/F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 모델을 소개합니다!

- 한국적 합의 형성 모델 온라인 국제학술회의 개최 - 


□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이하 ‘통일비전시민회의’*)가 주최하고, 통일부 등이 후원하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 국제학술회의」가 11월 24일(수) 통일부 남북통합문화센터에서 개최됩니다.

   * 통일비전시민회의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진보단체연합), 범시민사회단체연합(보수단체연합), 흥사단・YMCA(중도), 한국종교인평화회의(7대 종단) 등이 참여한 사회적 대화 민간추진 기구(’19. 4. 30. 창립)

 o 이번 학술회의의 주제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입니다.

   -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의 경험과 ‘통일국민협약안’ 채택 과정을 국내・외의 갈등 해결 및 공론화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한국적 합의 형성 모델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기획된 온라인 국제학술회의 입니다.

□ 이번 행사는 개회식, 3개 분과별 토론, 종합토론 순서로 진행됩니다.

 o 이인영 통일부장관 등 각계 주요인사의 축사와 정인성 통일비전시민회의 상임공동의장의 개회사로 시작됩니다.

 o 1분과는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의 추진 배경, 방법, 주체’를, 제2분과는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의 과정과 숙의 효과’를, 제3분과는 ‘통일국민협약의 합의 형성 과정’을 각각의 주제로, 그동안 통일국민협약안과 사회적 대화를 이끌어 온 통일비전시민회의 관계자와 국내외 공론화 전문가들이 발제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 지정토론자로 Rorence Philbrook (대만, Institut of Culture Affairs), David Secter(美, Democray R&D), 타수로 사카노(日, 동경공업대) 참여

 o 종합 토론은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의 의미와 과제’를 주제로, 각 분과 발제 및 토론 참여자와 통일부 및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관계자가 함께 토론을 진행합니다.

 o 이번 학술회의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진행되며, 발표 및 토론 등의 영상은 누리 소통 매체인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 될 예정입니다.

   * 유튜브 채널에서 ‘통일비전시민회의’ 또는 ‘Social Dialogue PUB’ 로 검색

□ 통일부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 모델이 한국적 합의 형성 모델로 발전되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o 이번 학술회의를 계기로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의 관련 논의가 진전되고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민관 협업 및 사회 통합 공간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 붙임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국제학술회의 일정표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한반도 평화・통일에 관한 사회적 대화’ 모델을 소개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