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22 제11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 3년 만에 대면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2-09-08
조회수
491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2022 제11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 3년 만에 대면 개최
- 동서독 인권 상황과 체육・문화 교류의 경험을 통해 한반도의 미래를 보다 -

 

□ 통일부는 9.14.(수)~9.15.(목) 양일 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제11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를 개최합니다.

o 통일부는 2010년 10월 독일 연방 내무부와 ‘통일업무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1년부터 매년 양국을 오가면서,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왔습니다.

o 그간 자문위원회를 통하여 독일 통일과 통합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논의하면서, 남북관계와 한반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왔습니다.

□ 올해 제11차 자문위원회는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하며, 회의 주제는 ‘동서독 인권 상황과 북한인권 정책 및 체육・문화 교류’ 입니다.

o 이번 회의에는 독일 측 위원장인 카스텐 슈나이더(Carsten Schneider) 연방총리실 정무차관(구동독특임관 겸직)을 비롯한 3명의 자문위원과 미하엘 그로쎄-브뢰머(Michael Grosse-Brömer) 연방하원 의원을 포함한 7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o 우리 측은 김기웅 통일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자문위원 9명과 전문가 및 유관기관에서 참석합니다.

□ 회의 전날인 9월 13일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독일 측 대표단과 만찬 간담회를 개최하여, 한독 정부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o 또한,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올 수 있도록 독일 정부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하려고 합니다.

□ 한국과 독일이 지난 10여 년 간 자문위원회를 통해 독일 통일의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면서, 그동안 자문위원회는 양국을 대표하는 고위급 정례 협의체로서 성장해 왔습니다.

o 양국은 분단의 비극과 아픔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 통일정책에 대한 오랜 협력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o 양 국가 간의 이러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자문위원회가 앞으로 한반도 통일과 통합을 준비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통일 분야 협력의 장을 더욱 확대・발전해 나가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22 제11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 3년 만에 대면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