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협약 체결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7-09-06
조회수
1829
주관부서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관리후생과

북한이탈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협약 체결
-하나원-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협약 체결-


□ 대다수의 북한이탈주민들은 탈북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신상의 문제를 토로하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에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는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25번째 의료 지원 협약을 체결합니다.

  o 하나원은 2017. 9. 6.(수)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과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협약식을 개최합니다. 의료 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구․경북 지역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의료 지원 △진료비 경감, 진료 시 편의 제공 △지역 사회 내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강화입니다.

  o 이번 의료 협약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에도 3차 의료 기관인 지역 거점 병원을 확보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에게 진료비를 절감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동안 하나원은 민관 간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총 24개의 병원 및 단체와  △하나원-민간 병원, 민간 지원 단체 간의 의료 협약 체결 △관계 기관에 대한 협력 의료비 지원 사업 △4개 병원(국립중앙의료원, 충남대병원, 서울의료원, 인천적십자병원) 내(內) 상담실 운영 등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 밖에 통일부 차원에서 전국의료인연합회에 소속되어 있는 33개의 지방 의료원과 의료 지원 협약을 체결한 바 있음(2009. 9.).
 
  o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민관 간의 협업은 민간 부문의 재능 기부, 무료 봉사 등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의 다양한 의료 수요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민간 및 공공 의료 기관과 의료 지원 협약 체결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북한이탈주민의 건강 증진, 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1.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협약 체결 일정 1부.
          2. 북한이탈주민 의료 지원 현황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통일부가 만든 북한이탈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협약 체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