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원스톱 신청…통일부, 3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11-07
조회수
1382
주관부서 : 기획조정실 혁신행정법무담당관실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원스톱 신청…통일부, 3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 통일부는 3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4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담당 직원 4명을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했다고 11월 7일 밝혔습니다.

o 4건의 우수사례는 ➊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이제는 클릭 한번으로 신청! ➋위기를 기회로, 멕시코 잼버리 참가단은 우리가 책임진다 ➌남북협력기금관리, 이제 자료 유실 위험은 DOWN, 업무 효율은 UP! ➍시민과 국군장병, 군사분계선 너머 북한 주민의 삶을 보다 입니다.

□ 통일부는 적극행정을 장려하기 위해 분기별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o 이번에 선정된 3분기 우수사례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여 응모받은 사례에 대해, 일반국민 및 적극행정추진단의 1차 심사*, 적극행정위원회(위원장 통일부 차관)의 2차 심사를 실시하여 선정된 것입니다.

* 1차 심사 : 국민심사(누리집 소통24을 통해 투표에 참여한 일반국민 1724명) 50% + 적극행정추진단심사(본부·소속기관 총괄과장 등으로 구성된 내부점검체계) 50%

□ 우수사례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➊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이제는 클릭 한번으로 신청!

o 통일부는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을 국립통일교육원(이하 교육원) 누리집에서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접수 절차를 개선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교육을 신청하기 위해 교육원, 시·도교육청, 개별 학교 간에 일일이 공문을 주고받았어야 했지만 신청 절차가 개선되면서 수요자인 개별 학교의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증진되었습니다.

➋ 위기를 기회로, 멕시코 잼버리 참가단은 우리가 책임진다

o 통일부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멕시코 참가단 360명을 통일체험연수기관 ‘한반도통일미래센터‘(경기도 연천군 소재)에 긴급 수용하여 참가단이 한반도의 분단 현실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 참가단은 8.8.~8.12. 기간 동안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 머물며 제2땅굴과 평화전망대(강원도 철원군 소재), 오두산전망대(경기도 파주시 소재) 등을 방문하였습니다.

➌ 남북협력기금관리, 이제 자료 유실 위험은 DOWN, 업무 효율은 UP!

o 통일부는 남북협력기금 관련 업무자료의 유실 방지 및 자료 공유 활성화를 위해 내부 업무포털에 기금 관련 자료를 축적·관리할 수 있는 ‘남북협력기금관리시스템‘을 구축, 개설하였습니다.

- 그동안은 담당자 PC에만 자료를 보관하여 PC파손시 중요업무자료의 유실 우려가 있었지만 시스템 구축으로 이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련 업무 담당자들은 카테고리별 검색·분류 기능, 원클릭 엑셀통계 생성 기능 등을 이용해 자료를 사업 구상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➍ 시민과 국군장병, 군사분계선 너머 북한 주민의 삶을 보다

o 통일부는 북한인권 실상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일반시민과 전 국군장병을 대상으로 북한인권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5월에는 통일문화공감행사 통하나봄에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전시회를 개최하였으며, 9월부터는 국방부와 협업하여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소속 장병들을 대상으로 순회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우수사례로 선정된 직원들에게는 통일부장관 표창과 함께 등급에 따라 성과급 최고등급, 포상휴가, 승진가점 등의 인사상 특전이 주어집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적극적·창의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확산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원스톱 신청…통일부, 3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