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김영호 통일부장관, 타마라 모휘니(Tamara Mawhinney) 주한 캐나다 대사 접견, 한반도 문제 및 한-캐 협력 논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11-13
조회수
1231
주관부서 : 통일협력실 국제협력과

김영호 통일부장관, 타마라 모휘니(Tamara Mawhinney) 주한 캐나다 대사 접견, 한반도 문제 및 한-캐 협력 논의

 

□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타마라 모휘니(Tamara Mawhinney) 주한 캐나다 대사를 11.13.(월) 오후 접견하고, 한반도 정세와 대북정책, 북한인권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 양측은 올해 한-캐 수교 60주년으로 의미가 깊으며, 양국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서 더욱 발전하고 있음에 공감하였습니다.

□ 김영호 장관은 캐나다가 6.25전쟁 참전국이자 유엔군 사령부의 일원으로서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 수호에 큰 기여를 해온 점에 대해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o 또한, 북한 비핵화 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 탈북민 강제북송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언급하면서, 캐나다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 모휘니 대사는 캐나다 정부뿐만 아니라 대사관 차원에서도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하였습니다.

□ 아울러, 양측은 북한 인권 개선에 있어 다자적인 노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양국이 함께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 이번 면담은 우리정부의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의 비전을 공유하고 지지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통일부는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김영호 통일부장관, 타마라 모휘니(Tamara Mawhinney) 주한 캐나다 대사 접견, 한반도 문제 및 한-캐 협력 논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