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청년들의 통일 미래, 통일부 2030 자문단과 함께 그려갑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11-16
조회수
1639
주관부서 : 기획조정실 혁신행정법무담당관실

청년들의 통일 미래, 통일부 2030 자문단과 함께 그려갑니다.
- 통일부 제1기 2030 자문단 발대식 개최 -

 

□ 통일부(장관 김영호)는 청년들이 함께하는 2030 자문단 발대식을 11월17일(금)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개최합니다.

o 통일부 2030 자문단은 청년의 국정참여 확대 기조에 따라 통일부 최초로 출범한 청년 자문단으로 지난 10월 공개모집을 통해 2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o 자문단은 성별·연령·지역별 균형을 고려하였고, 대학생, 음악감독, 변호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교사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청년이 참여하였습니다.

1444.png 이미지입니다.

o 앞으로 자문단은 11월 15일 임용된 청년보좌역(안국현, 25세)을 단장으로 하여 청년들의 눈과 마음으로 통일정책을 바라보고, 그들 또래가 상상하는 통일의 모습을 정책으로 제안할 계획입니다.

□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o 한반도 미래에 대한 청년들의 상상이 자문단을 거쳐 구상이 되고, 그 구상이 구체화되어 통일정책에 반영될 때 진정한 통일의 밑그림이 그려질 것임을 강조하면서,

o 통일부 2030 자문단이 청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생생한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o 또한, 청년들이 제안하면 ‘언청계용(言聽計用)’의 열린 마음으로 적극 수용하여 정책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피력할 예정입니다.

※ 언청계용(言聽計用) : 한고조 방과 한신의 고사에서 유래한 말로 ‘이야기하면 들어주고 계책을 세우면 쓴다’는 뜻, 매우 신임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한편, 이날 발대식에서는 청년보좌역 임명 및 자문단 위촉식 등 공식행사 외 청년들이 스스로 꾸미는 소규모 행사와 자문단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o △통일부 어린이 기자단과 자문단 축하 공연 △탈북민 예술가 공연 △장관-2030 자문단 스탠딩 다과회 등 부대행사와 더불어

o 청년보좌역 주재로 자체 회의를 열어 활동 분과 지정 및 향후 1년간의 활동계획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o 이번 행사를 빌어 각자 직역의 딱딱한 옷을 벗어 던지고 웃으며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앞으로 통일부는 통일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청년세대의 도전정신과 참신한 생각을 통일정책 과정 전반에 반영할 것이며,

o 그것이 자극되어 적극행정과 혁신이 통일부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에 광범위하게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o 아울러 더 나은 정책제안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자문단과 부내 각 부서와의 소통기회도 적극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통일부 제1기 2030 자문단 발대식 행사 개요.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청년들의 통일 미래, 통일부 2030 자문단과 함께 그려갑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