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장관, 설계기 탈북청소년 및 소상공인 찾아 마음 나눠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4-02-07
조회수
875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정착지원과

통일부 장관, 설계기 탈북청소년 및 소상공인 찾아 마음 나눠
- 안성 숨은 맛집 ‘민주네 손칼만두국’과 ‘하늘꿈중고등학교’ 격려 방문

 

□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2월 7일(수), 설 명절을 맞아 2016년 입국한 북한이탈주민 한혜경씨가 운영 중인 ‘민주네 손칼만두국’(경기도 안성 소재)을 방문했습니다.

o 한혜경씨는 본인이 북한이탈주민이면서 어려운 처지에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을 돕고 주변의 일자리도 알선하는 등 후배 북한이탈주민들의 ‘멘토’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o 김영호 장관은 먼저 온 통일로 우리사회에 ‘수혜자’에서 ‘기여자’로 성공적으로 정착한 한혜경씨를 격려하며, 제2의 한혜경 같은 정착성공 사례가 많아질 수 있도록 통일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아울러, 통일부장관은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인 ‘하늘꿈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재학 중인 탈북청소년 및 학교 관계자를 격려하였습니다.

o 탈북청소년들이 통일시대 남북통합을 선도해 나갈 핵심인재인 점을 강조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통일시대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제3국 출생 탈북민 자녀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o 최초의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인 하늘꿈중고등학교는 2003년에 개교하여 2015년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대안학교로 인가를 받았으며, 졸업 시 중학교·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학교는 2005년 7명의 졸업생을 시작으로 2024년 올해까지 총 28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o 임향자 교장은 “통일부장관님의 탈북청소년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에 감사를 표하며, 이번 하늘꿈중고등학교 방문이 탈북청소년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고 탈북청소년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정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듣고 우리 국민들이 실제 겪고 있는 민생의 어려움을 꼼꼼하게 챙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o 탈북민 창업과 관련해서는 신규 창업 현장 및 기존에 영업 중인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창업 및 경영 성공에 필요한 바를 충분히 지원해 나가고자 합니다.

o 탈북청소년 지원과 관련해서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유로운 꿈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하고, 우리 사회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응원과 지지를 지속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장관, 설계기 탈북청소년 및 소상공인 찾아 마음 나눠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