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23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12-28
조회수
878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정착지원과

<2023년 통일부 정책 돋보기>

‘먼저 온 통일’ 북한이탈주민 자립·자활 지원
2023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 개최
-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문제 해소 위해 9년 만에 재개,
박람회 개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직종·대상·지역별 박람회 검토

 

□ 지난 12월 1일, 서울시 삼성동 코엑스에서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가 2014년 이후 9년 만에 다시 열렸습니다.

o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는 141개 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고, 북한이탈주민 1,248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 구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채용관을 비롯,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등 공공기관, 고용노동부·인사혁신처 등 정부기관이 취업정보 제공 등을 위한 부스를 개설하였고 네일아트·헤어메이크업의 직업체험관, 이력서 사진 촬영·이미지 메이킹을 해주는 부대행사관 등이 다채롭게 운영되었습니다.

- 또한 구직을 희망하는 북한이탈주민뿐만 아니라 하나원 교육생, 대학생, 대안학교 학생 등 앞으로 사회에 나가 일자리를 구하게 될 예비 구직자들도 참가하여 기업채용절차와 채용정보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한편, 행사 중에 북한이탈주민 정착 성공사례 좌담회를 개최하여 우리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희망 메시지를 모든 박람회 참가자들에게 생생히 전달했습니다.

o 박람회에 참가한 북한이탈주민들은 기업에 대한 정보와 공공기관 및 공무원 관련 등 다양한 분야의 취업에 대해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박람회가 정기적으로 열렸으면 하는 바람을 표출했습니다.

* 박람회 직후 참여 대상 만족도 설문(190여건) 결과, 참여 만족도는 79%로 조사

□ 특히 정부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구직․구인 과정에서 북한이탈주민들이 느끼는 사회적 차별과 편견 문제를 제기하여 이를 공론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o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박람회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는 사회 문화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으며 박람회 취재 언론사들도 건전하고 공정한 사회 문화 형성을 위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하였습니다.

* 많은 언론사들이 박람회를 소개하면서 북한이탈주민들이 취업과정에서 겪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집중 조명

□ 일자리 박람회 개최에 따른 만족도 조사 결과 구직자들은 자격증 취득(32%), 관련 경력(25%), 외국어 능력 보유(12%) 등을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고 향후 특화된 일자리 박람회(여성, 지방 등)를 요청하였습니다.

o 참여기업의 경우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정보부족(72%)의 문제와 근로조건의 불일치(32%) 문제를 채용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정부로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정확한 분석과 진단을 통해 향후 직종·대상·지역별 맞춤형 일자리 박람회를 준비해 나갈 것이며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긍정적 사회 인식 확산을 위해 향후 국민통합위원회, 남북하나재단 등 관련 기관들과 대책방향을 논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23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