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최초 정부 직영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의 전당, 마곡지구에 터 잡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1-29
조회수
799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국립북한인권센터 건립 TF

최초 정부 직영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의 전당, 마곡지구에 터 잡아
- 국립북한인권센터 건립을 위해 남북통합문화센터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마곡지구 내 부지를 대상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와 매매계약 체결

 

□ 통일부는 1월 29일 국립북한인권센터(이하 ‘센터’) 건립을 위해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 공공청사용지에 대한 부지 매매계약을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체결하였습니다.

o 동(同) 부지는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 내 마곡동 749-7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2,644.1㎡(약 800평), 부지 매입비는 총 95억 원 규모입니다.

* 총 부지매입비 95억 원 中 올해 약 40억 원 집행, 나머지 약 55억 원은 차년도 예산에 반영 예정

o 통일부는 총사업비 약 260억 원을 집행하여 ’24년 ~ ’26년 3개년 동안 건축연면적 2,400㎡(약 726평) 규모로 국립북한인권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세요

건립 일정 개요 24년(1차년도) 부지매입, 기본설계 25년(2차년도) 실시설계, 착공 26년(3차년도) 준공, 개관

□ 그동안 통일부는 북한인권을 위한 전문적 공공 인프라가 부재함에 따라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와 공감대 확산의 핵심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o 이에 따라 작년 말 정부예산에 금년 건립사업비 예산 46억여 원(부지 매입 계약금 40억 원 포함)을 반영하였으며, 금년 1월 중순에는 세계적인 예술가 유근상 이탈리아 국립문화재복원대학 총장을 예술 특별고문으로 위촉, 국제적 인권 랜드마크 건립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o 사업 1차년도인 올해에는 △북한인권의 상징성과 대표성을 감안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부지 매입 △설계 공모 △기본 설계 등 1차년도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o 특히, 센터의 국제사회 및 민간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플랫폼이라는 기능에 맞게 국내외 전문가 자문, 사례조사와 벤치마킹, 민간 의견청취 등을 통해 차별성과 상징성이 있는 콘텐츠를 기획·발굴하고, 설계에 반영하여 건립 사업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입니다.

□ 향후 센터는 북한인권 문제를 남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문제로 되새기고, 인권이 특정 국가나 민족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인류 보편적 가치임을 국내외에 알리는 인권선언문과 같은 상징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o 이를 위해 통일부는 동(同) 센터가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의 핵심 허브로서, 북한인권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제사회와 민간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플랫폼이 되도록 조성할 것입니다.

o 아울러 센터 건립 과정에서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며, 센터 건립 이후 전시·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민간과 협업하고, 국제세미나 개최 등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력하는 소통의 장(場)으로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최초 정부 직영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의 전당, 마곡지구에 터 잡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