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국립통일교육원, 「찾아가는 가상현실(VR) 통일교육」 실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12-07
조회수
1309
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

국립통일교육원, 「찾아가는 가상현실(VR) 통일교육」 실시
- 전국 10개 학교(서울, 부산, 익산 등) 대상, 시연 및 교육 진행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전국 10개 학교(서울, 부산, 익산, 대구, 강원 등)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가상현실(VR) 통일교육」을 실시합니다.

o 이번 교육은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에게 통일을 현실감 있게 교육하고 통일공감대를 확산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o 시범 교육 대상으로 선정된 초·중학생 약 1,600명은 HMD* 장치를 착용하고 가상현실(VR) 통일교육에 참여하게 됩니다.

* Head Mounted Display,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 가상현실(VR) 콘텐츠로 북한인권과 북한실상을 알리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가상현실 속에서 북한 청소년이 되어, 고단한 일상을 눈과 귀로 실감하며 인권침해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o 먼저, ‘북한의 하루’에서는 △미술시간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렸다는 이유로 자아비판을 하고 △약이 부족하여,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며 △반동사상문화배격법에 의해, 남한의 드라마를 보는 것이 범죄가 되는 상황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o ‘밝혀진 오늘의 북한’에서는 △드론을 조정하며 북한 주택의 열악한 현실을 파악하고 △자동차를 운전하며 낙후된 북한 도로 상태를 체험하며, 통일한국의 주택과 도로의 변화를 4차 산업 혁명의 기술을 접목해서 상상하게 될 것입니다.

□ 이처럼,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찾아가는 가상현실(VR) 통일교육」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에게 북한 청소년들의 실상과 인권에 대해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o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은 다양한 인터렉션을 체험하며, 자유와 통일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 앞으로도,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미래세대에게 통일 공감대와 북한실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통일교육 자료 개발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붙임 1. 가상현실 콘텐츠 예시
              2. 가상현실 통일교육 시연 사진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국립통일교육원, 「찾아가는 가상현실(VR) 통일교육」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