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메타버스로 다시 찾은 북녘 내 고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09-22
조회수
1748
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스마트교육팀

메타버스로 다시 찾은 북녘 내 고향

- 국립통일교육원 , 이산가족 사연 바탕 메타버스 통일교육 콘텐츠 ’ 9.27 일 개통 -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실제 이산가족 사연을 바탕으로 제작한 메타버스 통일교육 콘텐츠를 9 27 이산가족의 날 을 계기로 개통한다.

 o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북측이 호응하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o 고령 이산가족의 그리움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기 위한 방법으로 4 산업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이산가족 고향방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이 콘텐츠는 이산가족 세 분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고향을 메타버스 공간에실제와 같은 모습으로 재현하여 실제로 갈 수 없어 생각 속에만 있던 고향을 가상공간에서나마 가보실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o 자라나는 미래세대에는 실제 이산가족 사연을 가상공간에서 직접 체험함으로써 이산가족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 통일이 왜 필요한지 느끼도록 만든 참여 · 체험형 메타버스 통일교육 콘텐츠이다. 

 o 이 콘텐츠는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상용 플랫폼 중 접근성과 확장성이 가장높은 로블록스 (ROBLOX)*’에 탑재하여 메타버스 이산가족 고향방문 이라는제목으로9월 27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 로블록스(www.roblox.com)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 검색창에 메타버스 이산가족 고향방문 검색 → 플레이 순으로 진행하면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

□ 이 콘텐츠는 메타버스 공간에 실제 이산가족 세 분의 고향마을을재현하고, 세 분의 행복했던 고향에서의 추억과 이산의 아픔을 이용자가 몰입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 ( 모험 ) 게임 형식으로 구현하였다.

 o 고향마을 공간 구현은 이산가족 사연자의 진술스케치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고증을 통해 전문 3D툴로 제작하여 사실감 높은 3D 그래픽으로 제작하였다.

 o 이산가족 세 분의 이야기를 기초로 하여 미래세대가 더 감동적으로 이산의 아픔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행복했던 고향에서의 추억과 이산의 아픔을 스토리텔링으로 가미한 게임 형식을적용하였다.

□ 이 콘텐츠는 평양, 진남포, 함흥이 고향이신 세 분의 6.25 전쟁 전후 실제 이산가족 사연을기반으로 구성되었다.

 o 세 분 중 두 분(김병모, 김옥화)은 생존해 있고, 나머지 한 분(김정옥)은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남기신 자료와 기록을 바탕으로 자녀 분들의 도움을받아 구현할 수 있었다.

 o 이산가족 분들 중에 고향이 같은 분들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의 상징물(진남포항 등대, 대동문, 대동강 철교, 함흥 영생여고 등)들을 실제에 가깝게 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 국립통일교육원은 2022년 통일 한반도 , 또 하나의 세계 를 시작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통일교육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o 메타버스를 통해 △통일 한반도 △이산가족 문제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미래세대의 이해의 폭이 더욱 넓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o 국립통일교육원은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등 SNS를 통해 배포하고,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위해 인쇄 및 영상 튜토리얼을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o 또한 각급 학교에 이 콘텐츠 이용에 대한 안내와 홍보를 강화하고, 매년통일교육주간 등을 활용하여 · 중학생 대상 메타버스 경진대회등을 개최함으로써 콘텐츠 사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메타버스로 다시 찾은 북녘 내 고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