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미래 생태길에서 통일과 안보의 가치를 발견('24년 제1회차 통일안보 현장견학)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5-24
조회수
514
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연수과

통일미래 생태길에서 통일과 안보의 가치를 발견
- ’24년 제1회차 통일안보 현장견학 실시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일반 국민들이 분단과 안보의 현장을 직접 보고 체험하여 올바른 안보관 및 통일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통일안보 현장견학 사업을 추진 중이며, 매 회차별로 고유 테마에 맞춰 차별성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o △5월 가정의 달에는 가족 단위 참가자가 생태 현장을 탐방(1회차), △6월 호국보훈의 달에는 사회단체・중장년층이 독립운동 및 6・25전쟁 유적지를 탐방(2~3회차), △7・8월 휴가철에는 대학생・2030세대가 원거리 현장을 탐방(4~7회차), △9・10월에는 통일부 정책고객 등이 사업 유종의 미를 거두는 탐방(8~10회차)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 이번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5월 20일부터 22일까지 가족 단위 참가자 47명을 모집하여 1회차 견학을 실시하였고, 통일과 안보의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o 참가자들은 연천 한반도통일미래센터, 고성 디엠지(DMZ) 박물관 및 통일전망대, 양구 펀치볼 둘레길 및 두타연 등 통일미래 생태길을 탐방하며 일상 속에서 자유민주주의의 소중함과 통일・안보의 가치를 느꼈습니다.

o 또한, 탈북민 가족 1팀도 견학에 동행하여 참가자들에게 통일염원과 북한 실상을 함께 생각하며 그 중요성을 되새기게 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 참가자들은 이번 견학을 통해 건전한 통일관・안보관을 확립하고 재미・정신적 감동까지 느낄 수 있어 매우 뜻깊고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o 또한, 직・간접적으로 전쟁과 안보의 역사를 겪어온 중장년 참가자들은 향후 젊은 세대들이 이 견학에 많이 참가하여 안보 의식을 고취할 것을 소망하였습니다.

□ 이번 견학 일정 중에 「6・25전쟁과 안보의 의미, 통일의 가치」를 주제로 이야기 공연을 개최하였으며, 전쟁 경험 세대와 미경험 세대가 안보와 통일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o 6・25전쟁을 직접 경험한 일부 고령 참가자들은 전쟁 당시의 참혹한 상황 등을 생생하게 증언하였고, 참가자들은 국가 안보의 중요성에 깊게 공감하였습니다.

o 황해도 출생의 참가자 신○○ 씨(79세)는 “6・25전쟁 당시 아버지와 함께 남쪽으로 피난하였다가 전쟁 도중 아버지가 사망한 사실이 마음의 상처로 남아있다.”라며,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눈물로 호소하였습니다.

- 또, 신 씨는 “이후 북한에 남아있는 친척들을 만나고자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했으나 매번 탈락하였고, 결국 그 친척분들이 모두 사망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깊은 아픔을 경험했다.”라고 밝혔습니다.

o 참가자 강○○ 씨(72세)는 “1953년 7월 전투 도중 아버지가 바로 이 지역(고성)에서 전사하였고, 아직까지 아버지의 유해를 찾지 못해 서글프다.”라는 마음을 토로하였습니다.

o 참가자 양○○ 씨(74세)는 “과거에 우리나라가 6・25전쟁으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앞으로는 주변국들이 얕잡아 볼 수 없는 강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라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o 탈북민 참가자 양○○ 씨(54세)는 “북한에 비해 남한의 젊은 세대들은 통일과 안보에 대한 관심이 적은 것 같아 아쉽다. 젊은 세대의 관심 증대가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o 참가자들은 국가 안보의 중요성에 깊게 공감하며, 건전한 안보관과 통일관은 시간의 경과에 상관 없이 모든 세대가 정확히 인지하고 계승해 나가야 하는 가치임을 재확인하였습니다.

□ 다음 2회차 견학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월 5일부터 7일까지 경기권 전쟁・분단 유적지를 탐방하는 일정으로 진행되며, 현재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o 참가자들은 평택 천안함 기념관, 인천상륙작전 기념관, 파주 6・25전쟁 납북자 기념관, 연천 38선 돌파기념비 등을 탐방하며 조국 수호 의지와 6・25전쟁의 역사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 견학은 이후 6월부터 매월 2회씩 운영되며, 매 회차 3주 전부터 통일안보 현장견학 전용 누리집에서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통일안보 현장견학 전용 누리집지(www.통일안보현장견학.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 1회차 통일안보 현장견학 주요 사진.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미래 생태길에서 통일과 안보의 가치를 발견('24년 제1회차 통일안보 현장견학)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