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요건 개선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4-22
조회수
5481
주관부서 :
통일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요건 개선

 

  o 통일부는 4. 22. 「인도적 대북지원사업 및 협력사업 처리에 관한 규정」(통일부 고시)을 개정하여 민간단체에 대한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요건을 개선하였다.

      *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제도는 민간단체의 질서 있고 투명한 대북지원사업을 위해 ’01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제도로, 지원물품 반출 등 민간단체가 대북지원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 필요

  o 그동안 민간단체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북한의 상대방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반출한 물품의 사용에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는 자”임을 인정받아야 했다.

    - 위 요건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신규 민간단체도 대북지원 실적을 먼저 갖추어야 하는 상황으로, 신규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사업 참여에 행정적 불편을 야기하는 문제가 있었다.

      * 과거, 신규 단체는 기존 대북지원사업자에 위탁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실적 축적

  o 통일부는 동 규정을 “북한의 상대방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반출할 물품의 사용에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로 변경하여,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참여 여건을 개선하였으며, 이는 모자보건 및 농축산·산림 등 민생협력 분야에서, 민간단체의 내실 있는 대북지원사업 추진에 기여할 것이다.

    - 다만, 민간차원 대북지원사업의 질서 및 투명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제도는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o 향후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신청시, 단체의 방북․대북접촉 경험 및 역량, 인도적 지원 경험 및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신․구 조문대비표.  끝.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통일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요건 개선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