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박람회 2015」 개막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05-29
조회수
4992
주관부서 :
“이제 하나, 희망찬 미래!” 「통일박람회 2015」 개막
- 참여와 소통을 통한 통일공감대 형성의 장 마련 -
 

□ 통일부(장관 홍용표)는 5월 29일(목) 오전 10시 광화문광장 상설무대에서 ‘이제 하나, 희망찬 미래!’를 슬로건으로 「통일박람회 2015」 개막식을 개최하였다.

  o 기념식에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민간부위원장, 심윤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알렉산더 티모닌 주한 러시아 대사 등 주요 내외빈을 포함하여

   - 통일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단체와 기관의 관계자 700여명이 참석하였다.
 
[주요참석 외빈]
▶ 국회의원 : 심윤조 외통위 위원
▶ 지자체장 :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 정부기관장 : △신용한 청년위원회 위원장 △백승주 국방부 차관 △신원섭 산림청장 △김왕식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김종진 문화재청 차장
▶ 공공기관장 : △조대현 KBS 사장 △최진욱 통일연구원장 △김남식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장 △김웅희 남북교류지원협회장 △민흥식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 외교사절 : 알렉산더 티모닌 러시아 대사
▶ 교육기관장 : △송민순 북한대학원대 총장 △한헌수 숭실대 총장
▶ 민간단체장 : △홍사덕 민화협 의장 △이정익 민통 의장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 △이의익 통일교육위원 대구협의회장 △고성준 제주협의회장


□ 개막식은 △식전공연인 길놀이를 시작으로, △대북을 이용한 개식 세리모니 및 축하공연,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개막사,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부위원장의 환영사, △박근혜 대통령의 축하 영상 상영, △주요 인사들의 축사, △통일 비둘기를 날리는 개막 세리모니,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o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정종욱 통일준비위원회 민간부위원장은 북을 두드리는 세리모니를 통해 「통일박람회 2015」의 개막을 알렸다.

  o 또한 주요 인사들의 축사 이후에는 20여명의 주요 내외빈과 통일부 어린이기자단이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기원하는 비둘기를 날리는 개막 세리모니를 진행하였다.

□ 박근혜 대통령은 축하 영상을 통해 “오늘 개최되는 통일박람회가 국민과 세계인이 함께 평화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께서도 평화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통일준비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하였다.

  o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개막사에서 “통일은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의 기적이며, 과거의 한강의 기적에 이어 우리가 통일의 기적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통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국제사회와 함께 통일을 준비하는 것이 우선”임을 강조하였다.

□ 개막식을 시작으로, 5월 29일(금)부터 5월 31일(일)까지 3일간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일원에서 「통일박람회 2015」가 개최될 예정이며,

  o 행사를 준비한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민들이 문화를 즐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통일을 생각하고,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는 실질적인 통일준비의 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o 보다 상세한 내용은 「통일박람회 2015」 홈페이지(uniexpo.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기념식 세부계획.  끝.

 
/통일부 대변인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통일박람회 2015」 개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