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 안정적 정착 위해 중앙-지방 기관 협업 나서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5-11-16
조회수
4220
주관부서 :
북한이탈주민 안정적 정착 위해 중앙-지방 기관 협업 나서
 

<주요내용>
○ 하나원, 경기도 등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 및 문화격차 해소 업무협약 체결
  - 하나원, 경기도, 하나재단, 중부고용청, 경기중기청, 경기시장군수협의회
○ 중앙과 지방기관의 협업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취업지원 강화와 문화격차 해소 동반상승 효과 기대


 통일부 하나원과 경기도 및 경기도 소속 31개 시군 등은 11월 17일 오전 9시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 및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취업 지원과 문화격차 해소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여 북한 이탈주민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조기 정착해 나가는 것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협약에 의해 참여 기관들은 ▲양질의 일자리 알선을 위한 맞춤형 취업 지원 사업, ▲기업인 인식제고 등 근로환경 개선사업, ▲취업자 및 채용기업 우대를 위한 제도개선, ▲문화격차 해소 및 사회적응을 위한 지원 사업,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각 기관은 필요할 경우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거나 사업별로 업무협약을 별도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하나원은 이번 경기도와의 업무협약이 북한 이탈주민 정착지원에 있어 각 기관별로 추진해 왔던 개별지원 방식에서 탈피한 기관간 협업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들의 정착 지원 업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앙‑지방 기관간 업무 협력을 지속 확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붙임 : 협약서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북한이탈주민 안정적 정착 위해 중앙-지방 기관 협업 나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