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자유학기제 중학생을 위한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 발간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6-04-08
조회수
7220
주관부서 :
통일은 아는 만큼 가까워진다!
- 자유학기제 중학생을 위한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 발간 -


  통일부는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하여 교사용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이하 ‘길라잡이’)를 발간하여 오는 11일부터 전국 중학교(3,200여 개 교)에 배부할 예정입니다.

  통일부는 미래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해마다 「통일리더캠프」, 「학교통일 체험교육 경비지원」,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 등 다양한 통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일부는 여건상 이들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대다수 학교들을 위하여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춘 통일교육 예시 프로그램과 그 활용 모델을 소개함으로써 학교 자체적으로 체계적인 통일교육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길라잡이’에 소개된 프로그램들은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동아리 활동은 물론 기존 교과 과정과도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융합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 통일퀴즈, 통일한국 마케팅 등 25개 통일교육 예시 프로그램*과 진로탐색형, 창의체험형 등의 9개 활용 모델을 4차시에서 17차시까지 다양한 형태로 제시
    * 통일한국 마케팅, 통일신문 만들기, 북한음식문화 체험, 통일카툰 그리기 등
 
  통일부는 이번 ‘길라잡이’ 제작에서 일선 교육현장에 계시는 중학교 선생님들과 전국 시·도 교육청 통일교육 담당자 등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현장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서울사대부중 김경란 선생님은 “이번 ‘길라잡이’ 제작으로 일선 학교현장에서 다소 막연했던 통일교육 방법이 구체화되고, 청소년들이 통일을 주제로 다양하게 배우고, 만들고, 체험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꿈을 그리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통일한국의 무대로까지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통일부는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추어 전국 중학교에서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우리 청소년들이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미래 통일한국의 리더로서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통일부는 자유학기제의 한 학기 동안 중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통일리더캠프」, 「학교통일 체험교육 경비지원」 등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통일교육 체험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는 4월 11일(월)부터 통일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의 자료마당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붙임.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이미지 및 통일교육프로그램 예시 1부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자유학기제 중학생을 위한 학교통일교육 길라잡이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
업무별 누리집 산하기관 누리집 정부기관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