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콘텐츠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작성자
고민석
작성일
2018-12-07
조회수
558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과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 ‘제6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

□ 통일부와 교육부는 2018년도 ‘제6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 주최: 통일부, 교육부,  후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ㅇ 올해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통일 교육 ‘우수 사례’를 108편(초등 86편, 중등 22편) 접수받았습니다.

  ㅇ 접수된 우수 사례들은 1차 예비 심사(선행 연구 대조 등, 11. 1.~11. 7.), 2차 본 심사(통일 교육 전문가 10인, 11. 9.), 3차 발표심사(11. 30.)를 거쳤으며, 108편 중에 21편(초등 17편, 중등 4편)이 입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이번 대회에는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문학적 접근’,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공감’에 초점을 맞춘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었습니다.

  ㅇ 초등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경북 구평초등학교 이지현 교사는 “그림책을 활용한 통일 교육에 즐겁게 참여하며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해 준 학생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라며, “학생들이 미래 통일 한국의 주인공으로 자라나기를 간절히 바란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ㅇ 중등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대구 동변중학교의 김지숙 교사는“남북 관계에 기쁜 소식이 있었던 올해, 많은 부분에 관심 있어 하는 아이들과 함께 평화와 통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보람 있었다”라며, “통일 교육에 작은 밑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다짐을 전하였습니다.

□ 입상작에는 교육부장관상・통일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3등급)을 수여하고 ‘연구평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와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 올려 통일 교육 수업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앞으로도 우수하고 다양한 우수 사례를 개발・보급하여 통일 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학교 현장의 통일 교육 ‘우수 사례’ 발굴·확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대변인실 이연두
  • 전화번호 :
    (02)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