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이인영 통일부 장관,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문정인 아시아 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공동의장과 북핵 해법 논의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0-12-11
조회수
4225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문정인 아시아 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공동의장과 북핵 해법 논의

- “영변 과소평가 안 돼, 과학·기술에 기반, 정교한 정책 추진 필요” -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2.11.(금) 오전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및 문정인 아시아 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공동의장과 화상간담회를 열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북미협상 해법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헤커 박사는 북한 비핵화 과정에 있어 영변의 의미가 과소평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북핵협상에 있어 과학과 기술에 기반한 정교한 정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더불어, 비핵화는 장기적 과정인 만큼, 외교적 접근과 함께,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남북이 협력하여 평화를 조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과거 비핵화 협상에 비추어 보았을 때, 제재 압박만으로 한계가 있다고 하면서, 제재 완화를 정책수단으로 고려하는 유연한 접근을 언급하습니다.

 □ 문정인 의장은 북측의 행보에 따라 차기 미국 행정부의 선택도 달라질 수 있으며, 바이든 당선인이 대북정책 추진과정에서 동맹인 한국 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강조해온 만큼, 한미 정책 공조를 통해 긍정적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이 장관은 현재 한반도 정세변화의 시기에 가능성과 기회를 잃지 않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해 다시 전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이인영 통일부 장관,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 문정인 아시아 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공동의장과 북핵 해법 논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