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장관, 아버지의 마음으로 억류 선교사 아들과 “물망초를 피우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2-07
조회수
822
주관부서 : 납북자대책팀

통일부 장관, 아버지의 마음으로 억류 선교사 아들과 “물망초를 피우다.”
- 장관, 북한 억류 선교사 가족을 위한 마음소통 행보

 

□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2월 7일(수), 설 명절을 맞아 2014년 이후 10년째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최춘길 선교사의 아들이 사는 곳을 방문하여 설 떡국을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통일부장관이 명절 계기 억류자 가족을 위로·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o 지난해 8월 18일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담 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한 이후, 통일부는 장관 직속으로 납북자대책팀을 신설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o 우선, 작년 11월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납북자대책위원회」를 11년 만에 재개하면서, 유관부처의 협조로 최춘길 선교사의 가족관계를 처음으로 확인하고 최 선교사의 아들에게 억류 사실과 피해위로금을 전달하였습니다.

o 오늘 방문은 지난해 말 최 선교사 아들 최OO(33세)씨가 통일부를 통해 아버지의 억류 사실을 알게 된 이후 맞는 첫 설 명절임을 감안하여, 비슷한 또래의 아들이 있는 김영호 장관이 위로와 대견함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 김영호 장관은 아버지에 대한 염려와 아픔 속에서도 중소기업의 과장으로 일하며 건실하게 삶을 영위하고 있는 최OO씨에게 고마움과 격려의 말씀을 전달하였습니다.

o 장관은 “통일부가 제작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인 물망초의 꽃말대로 정부와 우리 국민 모두가 억류자분들을 잊지 않고 생사 확인과 무사 송환을 할 수 있는 날까지 희망을 버리지 말고 건강하게 잘 지내셨으면 좋겠다”는 격려와 응원 말씀을 하였습니다.

- 또한, “국제사회와도 협력하여 억류자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북한이 여기에 대해 응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습니다.

- 이와 함께 “최춘길 선교사를 포함한 억류자들이 하루빨리 송환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및 유관국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전달하였습니다.

o 최OO씨는 “아버님이 살아계실 것으로 믿고 있으며, 생사라도 알고 싶은데 기본적인 것조차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에 너무 마음이 아프다”고 하면서 북한 감옥의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고 있을 아버지의 건강을 걱정하였습니다.

- “부친의 소재를 모르고 힘든 시간을 겪고 있었는데, 아버지의 억류사실을 알게 되고 납북피해자로 인정되는 등 혼자 짊어지고 있던 어려움과 외로움을 위로받을 수 있어서 큰 힘이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 식사 후 장관과 최OO씨는 인근 카페로 자리를 옮겨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의 의미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물망초 피우기” 온라인 캠페인에 함께 참여하면서 납북자 문제뿐만 아니라, 통일 문제에 대한 청년 세대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하는 마음도 나누었습니다.

□ 통일부는 납북자 문제와 관련하여 이를 ‘자국민 보호’의 중대한 책무로 인식하고, 우리 국민 한 사람의 안위를 끝까지 책임진다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 기조 하에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o 아울러 납북자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을 위한 기반인 국민들의 공감과 응원을 확산하기 위한 다각적 접근과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장관, 아버지의 마음으로 억류 선교사 아들과 “물망초를 피우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