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장관, 이북도민 대상 특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4-02-26
조회수
525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이산가족과

통일부 장관, 이북도민 대상 특강
- 이산가족, 실향민 대상 북한실상 알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4.2.26.(월), 이북도민회중앙연합회 초청으로 이북7도* 도민 대상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o 이번 특강에는 윤일영 이북도민회 중앙연합회장을 비롯하여, 각도 도민회장, 이산가족이자 실향민인 이북도민 30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황해도, 평안남·북도, 함경남·북도, 미수복경기·강원도

□ 통일부 장관은 특강에서 「북한의 경제·사회 실태 인식보고서」 내용을 중심으로 북한 주민들의 현실과 변화하는 모습들을 설명하였습니다.

o 장관은 “‘3대 세습’, ‘백두혈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고 있고, 핵과 미사일에 대한 과다지출로 민생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는 북한정권의 실패라고 평가하였습니다.

o 한편 “북한 내부에서 변화의 움직임 감지되고 있다며, 83%의 탈북민이 북한에서 외부 영상물을 시청한 적이 있고, 외국 영상물에 관심이 있었다는 응답률도 73.1%가 된다.”고 밝혔습니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이북도민들은 70여년 전 처음으로 북한정권에 반대하여 자유를 찾아온 분들로서 누구보다 자유통일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북한주민을 가족같이 걱정하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o 정부도 ‘북한주민의 자유 증진과 삶의 개선’, ‘헤어진 가족과의 결합 등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 아울러, 최근 연이은 북한의 도발과 반통일적이고 반민족적인 언동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민들의 단호한 의지와 공감대 확보가 중요한 만큼, 이북도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장관, 이북도민 대상 특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